'나도 K영어 가이드'

영문법

명사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써니제이 스피킹 2013. 3. 18. 21:26

명사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영어 문장을 이루는 다섯 가지 형식중에서 그 다섯 가지 형식의 재료가 되는 명사, 동사, 형용사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순서일 것입니다.

명사, 무엇이 중요한가?

(1) 많은 문법책들이 명사에 대한 설명을 가산명사, 불가산명사, 추상명사, 집합명사 등에 집착하면서 획일적인 설명을 늘어놓으면서, 수많은 명사들을 암기하기를 강요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러한 설명이 완전히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명사를 공부하는데 우선순위를 줄 정도로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2) 명사에 대한 가장 중요하고도 근본적인 2가지 지식:
① 명사는 문장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가?
ⓐ 주어
ⓑ 주격보어
ⓒ 목적어
ⓓ 목적격보어
ⓔ 전치사의 목적어

② 명사는 원래 한 단어로서의 명사이외에도 어떻게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지는가? 명사구, 명사절에 대한 이해.

하나의 단어 상태로 존재하는 명사라면 그 단어를 암기해서 그냥 문장 속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이란 필요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명사가 필요하며 그때마다 명사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래의 예를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 명사 사용의 우리말과 영어의 예
I love you.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해설) 명사의 평범한 사용입니다. 하나의 명사가 주어와 목적어를 차지하는 경우로서 전혀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The man in the red car is my boy friend.
(빨간 차안에 있는 남자가 내 남자 친구입니다.)
(해설) 어때요? 더 복잡해 졌죠? "The man in the red car" 전체가 하나의 주어로 사용되었으니까 명사입니다. 왜냐하면 주어자리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은 명사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The man in the red car"에서 "in the red car"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구가 되며, "The man in the red car" 전체는 명사구 즉 이 문장에서 명사가 됩니다.

Loving you is hard. To love you is hard.
(당신을 사랑하는 것이 힘듭니다.)
(해설) 타동사 "love"에 "ing"를 붙여서 명사 즉 동명사로 만들고 그 동명사에 대한 목적어 "you"가 붙어서 "loving you" 전체가 명사구 즉 하나의 명사가 되어서 주어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와 절에 대한 개념이 분명치 않으면 제 1형식 주요문법사항 부분으로 되돌아가서 공부하세요!) "To love you"의 경우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을 이용해서 "to love"가 명사적으로 사용되었으며 "you"는 love의 목적어가 됩니다. 따라서 "To love you" 전체는 명사구 즉 명사가 되어서 주어역할을 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I don't know who sent this book.
(나는 누가 이 책을 보냈는지 모르겠어.)
(해설) 누가 이 책을 보냈는지를 내가 모르는 경우이기 때문에, "누가 이 책을 보냈는가!"라는 문장 전체가 동사 know의 목적어 즉 명사가 됩니다. 이 경우 주어(who), 동사(sent)를 포함하는 하나의 완전한 문장 전체가 명사가 되었기 때문에 이를 명사절이라고 합니다.

1 명사구와 명사절

1) 명사구
(1) 기본개념
명사구는 주어, 동사를 가진 문장은 아니면서 2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서 하나의 명사 기능을 하는 것을 명사구라고 합니다.

* 명사구의 기본형태
1. 동명사
동명사란 동사를 재료로 명사를 만든 것을 의미합니다. 동사에 ‘-ing’를 붙여서 명사로 만든 것인데, 동사의 성질이 자동사인 경우에는 그냥 ‘자동사 + ing’자체가 하나의 명사가 되고, 타동사인 경우에는 ‘타동사 + ing + 목적어’ 전체가 하나의 명사구가 됩니다. (동명사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음!)

(예) studying in the library(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
making coffee in the kitchen(부엌에서 커피 만드는 것)

2.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동사를 재료로 명사를 만든 것을 의미합니다. 그 형태는 동사의 원형에 to를 붙여 그 전체를 명사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 동명사의 경우처럼, 재료로 한 동사가 자동사인 경우는 ‘to + 동사원형’ 자체가 명사처럼 사용되며, 타동사인 경우에는 ‘to + 동사원형 + 목적어’ 전체가 하나의 명사구로 사용됩니다. (부정사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음!)

(예) To study in the library(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
To make coffee in the kitchen(부엌에서 커피 만드는 것)

3. 명사와 형용사로 만들어진 명사구
형용사의 기능 중 하나는 명사를 수식하는 것입니다. 명사를 수식하는 방법은 명사를 앞에서 수식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형용사가 여러 개이거나 형용사구의 경우는 명사를 뒤에서 수식합니다.

I met beautiful women. (나는 아름다운 여성들을 만났다.)
-> beautiful이 명사 women을 앞에서 꾸며줍니다.

I met beautiful and smart women.
(나는 아름답고 똑똑한 여성들을 만났다.)
-> beautiful and smart 가 명사 women을 앞에서 꾸며주며, beautiful and smart women 자체가 명사입니다.

I met women in late thirties. (나는 30대 말의 여성들을 만났다.)
-> in late thirties 전체가 형용사 역할을 하며, 명사 wome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이 부분은 전치사 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대략 위의 3가지 예들만 보더라도 명사를 사용한다는 것이 그리 간단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사에 대한 공부는 추상명사, 가산명사 등보다는 문장의 구조를 만들어 나가는 명사구, 명사절에 대한 공부가 우선되어야 일단은 말하고 싶은 것을 어느 정도까지 표현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문장을 만들고 회화로 다양한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서 명사에서 제일 시급한 공부는 여러 종류의 명사구와 명사절을 만드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 좀더 세부적으로 가산명사, 추상명사 등을 공부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2) 명사절
(1) 명사절은 주어, 동사를 갖춘 완전한 하나의 문장 전체가 하나의 품사 즉 명사의 기능을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2) 명사절의 형태:명사절은 크게 접속사와 의문사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1. 접속사를 이용한 명사절 만들기
① that을 이용한 명사절 만들기: 하나의 완전한 문장 앞에 that을 붙이면 “that + 문장” 전체가 하나의 명사 즉 명사절로 바뀌어서 주어 혹은 목적어로 쓰일 수 있습니다.

That she passed the exam is a lie.
(그녀가 시험을 패스했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 하나의 완전한 문장 she passed the exam.이라는 문장에 접속사 that이 붙어서 전체를 하나의 명사로 만들어 버린 경우이며, 이 문장의 주어가 되었습니다.
I think that he is in his room now.
(그는 지금 그의 방에 있다고 나는 생각해.)
==>> 완전한 문장 he is in his room now.에 that이 붙어서 명사절로 변한 문장입니다. that he is in his room now 전체는 하나의 명사 즉 명사절로서 동사 “think”의 목적어 즉 목적절이 됩니다.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목적어(목적절)가 될 경우 that을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즉, I think he is in his room now.로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요약) that은 하나의 완전한 문장을 명사로 만들어 버리는 보자기와도 같습니다. 즉 하나의 문장을 that이라는 보자기로 싸 버리는 경우라 생각하면 쉽습니다.

② if 혹은 whether를 이용해서 목적절(명사절) 만들기 : “if” 혹은 “whether”를 접속사로 이용하면 “--인지 아닌지”라는 뜻의 명사절로 만들 수 있으며, 이때 만들어진 명사절은 목적어로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I don't know if he will come tonight.
(그가 오늘밤 올지 안 올지 모르겠다.)
==>> “if”가 완전한 문장 “he will come tonight”에 붙어서 그 전체가 동사 “know”의 목적어가 되었습니다.
I don't know whether (or not) he will be absent.
I don't know whether he will be absent (or not).
(나는 그가 결석할지 안 할지 모르겠다.)
==>> 접속사 whether이 완전한 문장 he will be absent에 붙어서 그 전체가 동사 know의 목적어(명사절)가 되었습니다. whether을 or not과 함께 쓰면 ‘-인지 아닌지’라는 뜻이 더욱 생생해집니다. 그러나 “or not”을 반드시 함께 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or not’의 위치도 whether과 함께 붙여서 쓸 수도 있고, whether가 이끄는 명사절 맨 뒤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2. 의문사를 이용해 명사절 만들기
의문사 how, what, where, who, when, why 뒤에 하나의 완전한 문장이 붙을 경우 그 전체가 하나의 명사절로 형성됩니다.

1. how (방법이나 상태를 묻는 의문사: 부사로 사용된다)
I don't know how I can pass the exam.
(나는 내가 어떻게 그 시험을 통과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 how가 하나의 완전한 문장 I can pass the exam.에 붙어서 그 전체가 동사 know의 목적절(명사절)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I don't know how to pass the exam.
(나는 어떻게 그 시험을 통과 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 how가 이끄는 to pass the exam 부분은 주어, 동사가 둘 다 존재하지 않으므로 하나의 문장은 아닙니다. 따라서 how to pass the exam은 명사절은 될 수 없고 명사구가 됩니다. 명사구도 역시 명사이므로 본동사 know의 목적어(목적구)가 됩니다.
-> 이렇게 주어가 없이 ‘접속사 + 동사’로 된 명사구로 쓸 수 있는 경우는 없는 주어가 무엇인지를 문장 내에서 명백히 알 수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위의 문장에서 ‘내가 시험을 통과할지’ 내가 모르기 때문에 I 가 시험에 통과해야 하는 주어라는 것이 문장내부에서 이미 드러나 있기 때문에 생략해서 구로 만들어 쓸 수 있습니다.

2. what (‘무엇’에 해당되는 의문사: 명사나 형용사로 쓰일 수 있다)
Would you tell me what I should do?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해 주겠니?)
==>> what은 선행사와 관계대명사를 함께 포함하는 ‘무엇’이라는 명사로 사용됩니다. 즉 what I should do 는 the thing which I should do 로 바뀔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 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음) what I should do 전체가 하나의 명사절로서 동사 tell의 직접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Would you가 이미 의문문 형식을 취하고 있으므로 what I should do는 의문문 구조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위의 문장은 Would you tell me what to do? 로 바뀔 수 있는데, 이때 what to do는 명사구가 됩니다.

What I don't like is to study with him.
(내가 싫어하는 것은 그와 함께 공부하는 것이다)
==>> what I don't like 전체가 하나의 명사절로, 이 문장에서 주어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is이며, to study with him은 ‘그와 함께 공부하는 것’이라는 의미로서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며, 이 문장에서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3. where (‘어디에’라는 뜻의 의문사)
Do you know where he lives? (그가 어디에 사는 지 아니?)
==>> where는 장소를 묻는 의문사이지만, 이 문장 전체가 동사 know의 목적절로 사용되었습니다.
I don't know where to go. (나는 어디로 갈지 모르겠다.)
==>> 원래 문장은 I don't know where I should go.이지만, 전체 문장의 주어(I)가 목적절 where I should go의 주어(I)와 동일하기 때문에 주어를 생략하여 where to go라는 목적구(명사구)로 바꿀 수 있습니다.

4. who (‘누구’인가를 묻는 의문사)
Do you know who passed the exam?
(넌 누가 시험을 통과했는지 아니?)
==>> who passed the exam 자체가 동사 know의 목적절로서 명사절이 됩니다.

5. when (‘언제’라는 시간을 묻는 의문사)
Tell me when I can leave.
(내가 언제 떠날 수 있는지 내게 말해 주세요.)
==>> when I can leave는 4형식 동사 tell의 직접목적어 역할을 하는 “명사절”이 됩니다.

6. why (‘이유’를 묻는 의문사)
Do you know why she left the party early?
(너는 왜 그녀가 일찍 파티를 떠났는지 아니?)
==>> why she left the party early 전체가 하나의 명사절로서 타동사 know의 목적어 역할을 하는 명사절입니다.


2
명사의 분류




명사에는 보통명사, 집합명사, 추상명사, 물질명사, 고유명사의 5가지가 있으며, 그 수를 셀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셀 수 있는 명사(가산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로 구분합니다.
1) 셀 수 있는 명사
1. 셀 수 있는 명사에는 보통명사와 집합명사가 있습니다.

2. 단수와 복수의 구별이 가능합니다.
a dog -> dogs book -> boos window -> windows
a tooth -> teeth man -> men foot -> feet

3. 단수 앞에는 부정관사 a/an을 붙입니다.
a boy a student a pen
an apple an egg an umbrella

4. 수사를 붙일 수 있습니다.
two cats
three dolls

5. many, a few, several 등의 수를 나타내는 형용사로 수식이 가능합니다.
many books
a few friends
several days

2) 셀 수 없는 명사
1. 셀 수 없는 명사에는 추상명사, 물질명사, 고유명사가 있습니다.

2. 복수형이 없습니다.
happiness, hope
milk, juice
Lincoln, Seoul

3. 부정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bread rice furniture
advice mail information

4. 수사가 직접 수식할 수 없습니다.
two papers (X) -> two sheets of paper (O)
three chalks (X) -> three pieces of chalk (O)

5. much, a little 등의 양을 나타내는 형용사로 수식이 가능합니다.
a little juice
much sugar

*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의 구별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있는 명사가 언제나 명확히 구분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 명사가 문맥상 갖는 의미에 따라 셀 수 있는 명사가 되기도 하고, 셀 수 없는 명사가 되기도 합니다.

School begins at eight-thirty. (학교 수업은 8시 30분에 시작된다.)
☞ 여기서 school은‘학교수업’이라는 뜻으로 셀 수 없는 명사입니다.

There are three schools in this town.
(이 마을에는 학교가 3개 있다.)
☞ 여기서 school은‘학교’라는 뜻으로 셀 수 있는 명사입니다.
3) 명사의 수
셀 수 있는 명사는 하나를 나타내는 단수형과 둘 이상을 나타내는 복수형이 있습니다. 우리말에는 수의 개념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영어를 잘 이해하려면 수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명사의 복수형 (규칙 변화)
단수형 명사의 어미에 '-s', '-e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듭니다.

1. 대부분의 명사는 어미에 '-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듭니다.
book → books
dog → dogs
apple → apples

2. 어미가 -s, -ss, -x, -sh, -ch, -o로 끝나는 명사는 '-e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듭니다.
bus → buses class → classes
box → boxes dish → dishes
bench → benches potato → potatoes
hero → heroes tomato → tomatoes
* 예외:
piano → pianos photo → photos
kilo → kilos radio → radios
bamboo → bamboos studio → studios

참고 : zero는 zeros, zeroes 두 가지 모두 쓰입니다.

3.「자음+y」로 끝나는 명사는 y를 i로 바꾸고 '-e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듭니 다.
baby → babies city → cities
lady → ladies

주의 : 「모음+y」로 끝나는 명사는 그대로 ‘-s’만을 붙여 복수형을 만듭니다.
boy → boys monkey → monkeys
toy → toys play → plays

4. -f, -fe로 끝나는 명사는 f, fe를 v로 바꾸고 '-e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듭니 다.
leaf → leaves knife → knives
wife → wives
* 예외:
belief (신념) → beliefs chief (우두머리) → chiefs
proof (증거) → proofs roof (지붕) → roofs
safe (금고) → safes
(2) 명사의 복수형 (불규칙 변화)
단수형 명사와 복수형 명사의 형태가 완전히 달라지는 것을 불규칙 변화라 합니다.
man → men woman → women
foot → feet tooth → teeth
goose(거위) → geese mouse(쥐) → mice
child → children

1. 외래어의 복수형
datum → data bacterium → bacteria
medium → media

2. 단수, 복수형의 형태가 같은 명사가 있습니다.
sheep (양) deer (사슴)
fish (물고기) series
percent means (수단)

(3) 특수한 복수형
1. 문자, 숫자의 복수는 -’s를 붙이는 것이 원칙이다.
You should always dot your i's and cross your t's.
(i자에는 언제나 점을 찍어야 하고, t자에는 가로 선을 그어야 한다.)
Your 3's looks like 8's. (당신의 3자는 8자처럼 보입니다.)

2. 문자의 중복사용으로 복수를 나타내기도 한다.
ll. 23 ~ 24 (23, 24행)
pp. 105 ~ 109 (105페이지부터 109페이지까지)
(4) 복합명사의 복수형
1. 마지막 낱말에 복수 어미 -(e)s를 붙이는 경우
by-standers, tooth-brushes, house-keepers, college students,
grown-ups, merry-go-rounds

2. 첫 낱말에 복수 어미 -(e)s를 붙이는 경우
passers-by, commanders-in-chief, editors-in-chief

man, woman이 이끄는 복합명사는 두 낱말 모두를 복수형으로 바꿉니다.
man-servant → men-servants, woman doctor → women doctors
(5) 항상 복수형으로 쓰이는 명사
1. 두 개가 짝을 이루어 하나의 물건으로 가치가 있는 의류나 기구 등은 항상 복수형으로 쓰고, 그 수를 셀 때는 a pair of ~, two pairs of ~의 형태로 나타냅니다.
glasses (안경) shoes (신발)
boots (부츠) socks (양말)
stockings (스타킹) trousers (바지)
pants (바지) gloves (장갑)
scissors (가위)

2. 어미가 -ics로 끝나는 학문, 학과명으로서 단수로 취급합니다.
politics (정치학) economics (경제학)
linguistics (언어학) statistics (통계학)

주의 : 어미가 -ic로 끝나는 학문/학과 명
arithmetic (산술) music (음악) logic (논리학)

3. 게임이나 병명의 일부는 복수형으로 쓰이며, 단수로 취급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billiards (당구) cards (카드놀이) marbles (구슬치기)
measles (홍역) the blues (우울증)
(6) 주의해야 할 복수형
1. 상호복수 : 교환이나 상호관계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복수명사를 쓰게 됩니다.
She easily makes friends with the old. (그녀는 노인들과 쉽게 친해진다.)
I shook hands with the boss. (나는 사장과 악수를 했다.)
You have to change buses on Main Street.
(당신은 메인 스트리트에서 버스를 갈아타야 한다.)
We took turns in driving the car. (우리는 교대로 차를 운전했다.)
He exchanged seats with the man. (그는 그 남자와 자리를 바꾸었다.)

2. 근사복수 : 같은 종류 또는 성질이 유사한 2개 이상의 것을 나타내는 복수형을 근사복수라 합니다.
Mrs. Morgan is in her seventies. (모간 씨 부인은 70대이다.)
In my early thirties, I was a doctor. (30대 초반에는 나는 의사였다.)
In the eighties of this century, many people moved into the city.
(1980년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도시로 이주했다.)

3. ‘수사+명사’가 다른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에는 ‘수사+단수명사’로 표기합니다.
They have a five-year-old boy. (그들에게는 5살 난 사내아이가 있다.)
Here is a ten-dollar bill. (여기 10달러 지폐가 있다.)

(7) 명사의 격
명사 또는 대명사가 문장 내에서 다른 말과 갖게 되는 문법적 관계를 격이라 하며, 격에는 주격, 목적격, 소유격이 있습니다.
(가) 격의 종류
1. 주격 : 주어와 주격 보어로 쓰입니다.
John went to the movies last night.
(존은 어젯밤에 영화 보러 갔다.) ☞ John이 주격
The girl is beautiful. (그 소녀는 아름답다.) ☞ The girl이 주격
He is a doctor. (그는 의사이다.) ☞ He가 주격

보충 학습 : 인칭 대명사의 주격
1인칭: I, we 2인칭: you
3인칭: he, she, it, they

2. 목적격 : 타동사의 목적어나, 목적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입니다.
He loves Jane. (그는 제인을 사랑한다.) ☞ Jane이 목적격
She painted a picture. (그녀는 그림을 그렸다.) ☞ a picture가 목적격
They called him Big Brother. (그들은 그를 형님이라고 불렀다.)
☞ him이 목적격
We elected Tom our leader.
(우리는 탐을 우리 지도자로 선출했다.) ☞ Tom이 목적격

보충 학습 : 인칭 대명사의 목적격
1인칭: me, us 2인칭: you 3인칭: him, her, it, them

3. 소유격 : 다른 명사의 앞에 붙어 ‘~의’라는 의미의 소유관계를 나타내는 것 이 원칙입니다.
Bill's father is an English teacher.
(빌의 아버지는 영어 선생님이시다.)
He wanted to use my computer.
(그는 내 컴퓨터를 쓰고 싶어했다.)

보충 학습 : 인칭 대명사의 소유격
1인칭: my, our
2인칭: your
3인칭: his, her, its, their
(나) 소유격 만드는 법
1. 사람과 동물의 소유격은 원칙적으로 명사의 어미에 apostrophe s(’s)를 붙여 만듭니다.
Tom's book (탐의 책)
her son's toys (그녀 아들의 장난감들)

보충 학습 : 어미가 -s로 끝나는 고유명사나 복수형 명사의 소유격은 (’)만을 붙이는 것이 원칙입니다.
a girls' school ladies' gloves
April Fools' Day Socrates' death
Columbus' discovery Dickens' novels

2. 무생물의 소유격은 전치사 of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the legs of a desk (책상 다리)
the front of the building (건물 앞)
the roof of my house (우리 집 지붕)
(다) 주의해야 할 소유격
무생물이라도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s를 붙여 소유격을 만들 수 있습니다.

1.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
He returned home after several years' absence.
(그는 여러 해 만에 고향으로 돌아왔다.)
The bus stop is within ten minutes' walk of my house.
(버스 정류장은 우리 집에서 걸어서 10분도 안 되는 거리에 있다.)
today's newspaper (오늘 신문)

2. 거리를 나타내는 명사
They won the race by a boat's length.
(그들은 (보트 길이 하나 정도의) 아주 근소한 차이로 경주에서 이겼다.)
My house is within a stone's throw from the station.
(우리 집은 역에서 (돌을 던지면 닿을 정도로) 아주 가까이에 있다.)
three miles' distance (3마일의 거리)

3. 가격이나 무게를 나타내는 명사
Give me two dollars' worth of sugar. (설탕 2달러어치를 주세요.)
I bought six pounds' weight of beef at that store.
(나는 그 상점에서 쇠고기 6파운드를 샀다.)

4. 무생물을 의인화하는 경우
Nature's works (자연의 작품) Fortune's smile (행운의 미소)
Truth's triumph (진리의 승리) Heaven's will (하늘의 뜻)

(라) 절대 소유격
소유격 다음에 오는 명사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생략할 수 있는데 이를 절대 소유격이라 합니다.

1. 생략된 명사가 문맥상 분명할 때
My car is bigger than John's. (내 차는 존의 것보다 크다.)
-> John's 다음에 명사 car이 생략되었습니다.
Mary's was the prettiest dress. (메리의 것이 가장 예쁜 옷이었다.)
-> Mary's 뒤에 명사 dress가 생략되었습니다.

2. ’s 뒤에 오는 house(집), store(상점), shop(가게) 등과 같은 장소나 건물을 나타내는 명사는 보통 생략합니다.
a book-seller's (서점) a chemist's (약국)
a butcher's (정육점) a shoe-maker's (양화점)
a baker's (제과점) a barber's (이발소)
a dentist's (치과)

I spent my holidays at my uncle's. (나는 휴가를 삼촌댁에서 보냈다.)
I have to go to the dentist's every other day.
(나는 이틀에 한 번씩 치과에 가야 한다.)
(마) 이중 소유격
a/an, any, this/these, that/those, some, no, which, what 등으로 수식되는 명사는 「of+독립 소유격」의 이중 소유격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

a friend of my father's (나의 아버지의 친구 중 한 사람)
this book of Tom's (탐의 책 중에서 이 책)
This book of Hemingway's is not interesting.
(헤밍웨이의 책들 중 이 책은 재미가 없다.)
Any friend of yours will be welcomed.
(네 친구라면 누구라도 환영받을 것이다.)
Which house of your neighbor's is the biggest?
(당신 이웃집 중 어느 집이 가장 큽니까?)


3
명사의 종류


1) 고유명사
고유명사란 Mary, John 등과 같은 사람 이름이나 Seoul, Japan과 같은 지명, Sunday, May와 같은 요일, 달의 이름과 같이 사람이나 사물의 고유한 이름을 나타내는 명사입니다.
(1) 고유명사의 특징
첫 글자는 대문자로 쓰고, 부정관사나 정관사를 붙이지도 않으며, 복수형으로 하지도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Jane left for New York last Monday.
(존은 지난 월요일에 뉴욕으로 떠났다.)
(2) 고유명사의 보통명사화
고유명사에 부정관사 a/an이나 정관사 the가 붙거나 복수형으로 쓰이게 되면, 고유명사가 보통명사화 된 것으로 다음과 같은 뜻을 갖게 됩니다.
1.‘~와 같은 사람, ~와 같은 곳’이란 보통명사의 의미를 갖습니다.
A Newton cannot become a Shakespeare at will.
(뉴턴과 같은 과학자가 셰익스피어 같은 문학가가 될 수는 없다.)
I wish to become a Nelson. (나는 넬슨 같은 해군 제독이 되고 싶다.)
He is the Edison of Korea. (그는 한국의 에디슨이다.)
Sydney is called the Naples of Australia.
(시드니는 호주의 나폴리라고 불린다.)

2.‘~라는 사람’이란 보통명사의 의미를 갖는다.
A Mr. Miller came to see you yesterday.
(어제 밀러 씨라는 분이 당신을 보러 왔었습니다.)
There are three Johns in our class.
(우리 학급에는 존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세 명 있다.)
3.‘~ 씨 부부’, ‘~ 씨 가족’이란 보통명사의 의미를 갖습니다.
I saw the film, "The war of the Roses" last month.
(나는 지난달에「로즈 부부의 싸움」이라는 영화를 보았다.)
The Bakers are kind to others.
(베이커 씨 가족은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다.)
4. ‘~의 저작품’, ‘~ 사 제품’이란 보통명사의 의미를 갖습니다.
The gallery has a Millet and several Rodins.
(그 화랑은 밀레의 작품 한 점과 여러점의 로댕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There is a Picasso on the wall. (벽에는 피카소 그림이 한 점 있다.)
He bought a Ford right after he arrived here.
(그는 이곳에 도착하자마자 곧바로 포드 차 한 대를 구입했다.)
My father has two Toyotas.
(나의 아버지는 두 대의 토요다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
2) 추상명사
형태가 없는 추상적인 개념을 나타내는 명사를 말합니다. 추상명사는 셀 수 없는 명사로서, 부정관사를 붙일수 없고 복수형을 쓰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 추상명사의 예:
experience(경험), success(성공), education(교육), kindness(친절), youth(젊음), knowledge(지식), beauty(미), advice(충고), happiness(행복), luck(행운), etc.

(1) 추상명사의 보통명사적 의미
추상명사가 구체적인 행위, 경험, 기회 등을 나타낼 때에는 보통명사처럼 쓰여 부정관사를 붙이거나 복수형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추상명사의 보통명사화라 합니다.

He has had many odd experiences.
(그는 이상한 경험들을 많이 했다.)
Your play was a great success. (당신의 연극은 대성공이었다.)
Scott received a very strict education.
(스캇은 매우 엄격한 교육을 받았다.)
He was an ambitious youth. (그는 야심에 찬 젊은이였다.)
Mrs. Fuller has a deep knowledge of history.
(풀러 여사는 깊은 역사 지식을 갖고 있다.)
(2) 추상명사의 관용적 용법
1. of+추상명사 = 형용사

A man of science may not make money.
(과학자는 돈을 못 벌수도 있다.)

이 문장에서 of science는 「of+추상명사」의 관계로서 scientific이란 형용사적 의미를 갖게 되며, 따라서 a man of science는 a scientific man(과학자)의 뜻이 됩니다. 또한 「of+추상명사」가 형용사적 구실을 하는 까닭에 be동사 뒤에서 문장의 보어로 쓰이기도 합니다.

It is of great use to me. (그것은 내게 아주 유용하다.)
= It is useful to me.
Yesterday I met a man of letters. (나는 어제 한 문학가를 만났다.)
The books are of profit to you. (그 책들은 너에게 유익하다.)
It is of no consequence. (그것은 대단한 것이 아니다.)
of talent (재능 있는 = talented)
of experience (경험 있는 = experienced)
of learning (학식 있는 = learned)
of wisdom (지혜로운 = wise)
of ability (유능한, 능력 있는 = able)
of sense (지각 있는 = sensible)
of importance (중요한 = important)
a man of the world (세상일에 정통한 사람)
a man of his word (약속을 지키는 사람)

* 보충 학습 : 「of+a+추상명사」의 형식도 마찬가지로 형용사적 의미를 갖습니다.
His knowledge was of a different kind from mine.
(그의 지식은 나의 지식과는 다른 종류의 것이었다.)
Belgium's woolen clothes are of a superior quality.
(벨기에의 모직물은 품질이 우수하다.)

2. ‘all+추상명사’와 ‘추상명사+itself’
‘all+추상명사’나 ‘추상명사+itself’는 be동사와 함께 문장의 술부가 되어 ‘매우 ~하다’, 즉 ‘very+형용사’의 의미를 갖습니다.

He is all attention. (그는 매우 주의 깊다.)
= He is very attentive.
She is all beauty. (그녀는 대단히 아름답다.)
= She is very beautiful.
The man is discretion itself. (그 남자는 대단히 신중하다.)
= The man is very discreet.

3. 전치사+추상명사 = 부사
추상명사가 전치사 with, in, by, on 등과 같이 쓰이면 부사적 의미를 갖습니다.

He stepped on the girl's foot on purpose.
(그는 고의적으로 그 소녀의 발을 밟았다.)
I worked out the math problem with great difficulty.
(나는 아주 힘겹게 그 수학 문제를 풀었다.)

with care (주의 깊게, 조심스럽게) with ease (쉽게)
by degrees (점차로) in despair (실망하여, 자포자기하여)
by accident (우연히) in haste (서둘러)

4. the+형용사 = 추상명사
「the+형용사」가 복수 보통명사로 쓰이기도 하지만 추상명사의 의미를 갖는 경우도 있습니다.

The film is full of the strange and the horrible.
(그 영화는 괴기와 공포로 가득 차 있다.)
Centuries ago immigration was a leap into the unknown.
(수세기 전 이민이란 미지의 세계로의 도약이었다.)

the true (진(眞)) the good (선(善))
the beautiful (미(美)) the rich (부(富))
3) 보통명사
형태가 있는 사물의 일반적인 이름을 보통명사라 합니다.
보통명사의 예: boy, horse, tree, book, apple, house...

주의 : hour, day 등의 시간을 나타내는 말, pound, gram 등의 무게를 나타내는 말, feet, mile 등의 거리를 나타내는 말은 형태는 없지만 일정한 단위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보통명사에 속합니다.

(1) 보통명사의 총칭적 의미
보통명사는 「~라고 하는 것」이라는 종류 전체를 나타내는 의미로 쓰일 수 있습니다. 「~라고 하는 것」이라는 대표성의 표시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타냅니다.

1. 「a+단수 보통명사」의 대표 단수
A dog is a faithful animal. (개는 충실한 동물이다.)

2. 「the+단수 보통명사」의 대표 단수
Who invented the television? (텔레비전은 누가 발명했습니까?)

3. 「복수 보통명사」의 대표 복수
Ants are industrious insects. (개미는 부지런한 곤충이다.)

* 보충 학습 : 관사 없이 단수 보통명사가 총칭적 의미를 갖는 경우

1. man이 「하나의 인간」이란 의미로 쓰이면 부정관사 a가 쓰이지만 「인간, 인류」라는 총칭적 의미로 쓰이면 관사 없이 쓰이게 됩니다.

A man is known by the company he keeps.
(사람은 그가 사귀는 친구로 알 수가 있다.)
Man is mortal. (인간이란 죽기 마련이다.)

2. 셀 수 없는 명사의 대표성은 관사 없이 단수명사로 나타냅니다.

Gold glitters. (금은 반짝인다.)

(2) 보통명사의 추상적 의미
When one is poor, the beggar will come out.
(사람이 가난하면 거지 근성이 나오게 마련이다.)

beggar는 보통명사로서 「거지」라는 뜻이지만 이 문장에서와 같이 the beggar가 됨으로서 「거지 근성」이라는 추상적 의미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보통명사에 정관사 the가 붙어서 그 명사가 내포하고 있는 성질이나 직분 등의 추상적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보통명사의 추상명사화라 합니다.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글의 힘이 무력보다 더 강하다.)
The poet moved in my mind at the sight of the scene.
(그 장면을 보자 내 마음에 시심(詩心)이 돋았다.)
(3) 보통명사의 형용사적 의미
보통명사가 형용사적인 의미를 갖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그 반대로 형용사가 보통명사의 의미를 갖는 경우도 있습니다.

1. 「a/the+보통명사+of a ~」의 구문

이 구문에서 보통명사는 형용사처럼 뒤에 오는 명사를 수식하여 「~와 같은」이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She married a brute of a man. (그녀는 짐승 같은 남자와 결혼했다.)
He lives in a castle of a house. (그는 성 같은 집에서 살고 있다.)
Xanthippe was a devil of a wife to Socrates.
(크산티페는 소크라테스에게는 악마와 같은 아내였다.)

2. 「the+형용사」의 구문:「the+형용사」= 복수명사

The rich are not always happy.(부자들이 항상 행복한 것은 아니다.)

이 문장에서 「the+형용사」인 the rich는 rich people(부자들)이란 복수의 뜻을 갖습니다. 이와 같이 「the+형용사」는 복수 보통명사의 의미를 갖습니다.

We have to respect the old. (노인들을 존경해야 한다.)
the young = young people (젊은 사람들)
4) 집합명사
family(가족), class(학급), committee(위원회), nation(국민), public(대중) 등과 같이 사람이나 사물의 집합체를 나타내는 명사를 집합명사라 합니다.
(1) 집합명사의 수
집합명사는 셀 수 있는 명사입니다.

His family is large. (그의 가족은 대가족이다.)
Three families live in the house. (그 집에는 세 가구가 살고 있다.)
(2) 복수로 취급하는 집합명사
1. 집합체를 구성하는 개개의 구성원 전체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복수로 취급합니 다.
His family are all well. (그의 가족은 모두 잘 있다.)
= All the members of his family are all well.

2. 항상 복수로 취급하는 집합명사
cattle(소, 가축), people(사람들), police(경찰)
All the cattle are in here. (소들은 모두 이 안에 있다.)
The police are after them. (경찰이 그들을 쫓고 있다.)
People say that he is a good doctor.
(그가 훌륭한 의사라고 사람들은 말한다.)

(3) 물질명사로 취급하는 집합명사
baggage(수화물), clothing(의류), furniture(가구), machinery(기계류), mail(우편물), scenery(풍경) 등의 집합명사는 물질명사처럼 취급합니다.

Is this all the baggage you have?
(당신이 가진 짐은 이것이 전부입니까?)
I bought two pieces of furniture at the department store.
(나는 백화점에서 가구 두 점을 샀다.)
(4) 주의해야 할 집합명사
1. people
「사람들」의 의미일 때는 집합명사로서 언제나 복수 취급하지만, 「국민, 민족」의 뜻일 때는 보통명사로 취급합니다.

Many people are against it. (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반대한다.)
a warlike people (호전적인 국민)
the peoples of Asia (아시아의 여러 민족들)

2. nation
「국민(전체)」의 의미일 때는 집합명사로서 취급하지만, 「국가, 민족」의 뜻일 때는 보통명사로 취급합니다.

The President made a speech to the nation.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연설했다.)
a nation without a country (나라 없는 민족)
the Western nations (서방국가들)

3. hair
「머리털(전체)」의 의미일 때는 집합명사로서 취급하지만, 「머리카락」의 뜻일 때는 보통명사로 취급합니다.

She has brown hair. (그녀의 머리는 갈색이다.)
He pulled out two white hairs. (그는 흰 머리카락 두 개를 뽑았다.)
5) 물질명사
일정한 형태가 없는 물질을 나타내는 명사를 물질명사라 합니다.

* 보충 학습 : 물질명사의 범위
재료:wood, glass, silk, paper
기체:air, gas
액체:water, oil, milk, wine
식품:sugar, butter, bread, coffee
천연물:rain, snow, stone
기타:money, chalk, fire
(1) 물질명사의 수
물질명사는 셀 수 없는 명사로서 부정관사를 붙이거나 복수형을 쓰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We can't live without air and water.
(우리는 공기와 물이 없으면 살 수 없다.)
Milk is good for health. (우유는 건강에 좋다.)

(2) 물질명사의 수량 표시
1. 물질명사는 셀 수 없는 명사이므로 양(量)을 표시하는 much, little, some, any, no 등과 같은 수량 형용사를 써서 양을 표시합니다.

We have much snow in this season of the year.
(연중 이맘때는 눈이 많이 온다.)
He bought some furniture for his new house.
(그는 새 집에 필요한 가구를 좀 샀다.)

2. 물질명사를 수로 나타내야 하는 경우에는「수사+단위명사+of+물질명사」의 형태로 표시해야 합니다.

Could you bring me a glass of water?
(물 한 잔 가져다주시겠습니까?)
May I have another cup of coffee? (커피 한 잔 더 할 수 있을까요?)
Mary bought three cakes of soap. (메리는 비누 세 장을 샀다.)
a bottle of wine (술 한 병) a loaf of bread (빵 한 덩이)
a sheet of paper (종이 한 장) a piece of chalk (분필 한 개)
two spoonfuls of sugar (설탕 두 스푼)
three pounds of beef (쇠고기 세 파운드)
a piece of furniture (가구 한 점)
a piece of equipment (장비 한 개)
a ear of corn (옥수수 한 알)

참고 : a cup of ~와 a glass of ~의 차이
일반적으로 a cup of ~는 뜨거운 음료를 담는 그릇의 단위로, a glass of ~는 차가운 음료를 담는 그릇의 단위로 사용합니다.
a cup of coffee a cup of tea
a glass of wine a glass of milk a glass of water

3. 물질명사의 보통 명사적 의미
물질명사는 셀 수 없는 명사이므로 부정관사를 붙이지도 않고, 복수형으로 만들지도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물질명사가 그 물질로 만든 제품이나 그 물질로 된 개체, 또는 그런 물질의 종류를 나타낼 때는 보통명사로 취급되어 부정관사를 붙이거나 복수형을 취할 수 있습니다.

종류/개체
This is a very good wine. (이것은 아주 좋은 포도주이다.)
I tasted several chocolates. (나는 여러 종류의 초콜릿을 맛보았다.)
He picked up a stone. (그는 돌멩이를 하나 집어들었다.)

제품
He has a glass in his hand. (그는 손에 유리잔을 들고 있다.)
My father is the tall man wearing glasses.
(우리 아버지는 안경을 쓰고 계신 키가 큰 분이시다.)

개별적 사건
There was a big fire in the hotel last night.
(어제 밤 호텔에 큰 화재가 있었다.)
A heavy snow prevented me from coming back home.
(폭설 때문에 나는 집에 돌아오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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