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K영어 가이드'

영문법

영어 문장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써니제이 스피킹 2013. 3. 18. 21:23

영어 문장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영어의 문장은 내용상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의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긍정이냐

부정이냐에 따라 긍정문과 부정문으로 나눈다.

1. 평서문

평(平) 평평할 평, 서(敍) 그대로 말할서, 문(文) 글월 문, 말하는 이가 듣는 이에게 자기 생각을 말하거나 남의 물음에 대답하는 내용의 문장입니다.
평서문은 문장을 내용에 따라 나눌 때 속하는 한 형태로 ‘~이다’ 또는 ‘~이 아니다’ 처럼 어떤 사실을 단정하여 그대로 표현한 문장입니다. 사실을 있는 그대로 설명하는 문장으로 서술문(敍述文, 지을 서, 지을 술), 설명문(說明文, 말씀 설, 밝을 명)이라고도 합니다. 평서문은 ‘~은 ~이다’로 단정하여 말하는 긍정문과 ‘~은 ~이 아니다’로 단정하여 말하는 부정문이 있습니다. 기본형식은 ‘주어+동사’이며, 끝에는 마침표(period)를 붙입니다.
어떤 사실이나 사정을 기술하는 문장을 평서문이라 합니다. 평서문은 ‘주어+동사’의 어순으로 쓰입니다. 문장이 아무리 길어도 ‘주어+동사’의 기본적인 틀을 가지고 있다면, 이것은 평서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The sun rises in the east. (해는 동쪽에서 뜬다.)
He speaks English. (그는 영어를 말한다.)
We have a large house in the country.
(우리는 시골에 큰 집이 있다.)
I am happy. (나는 행복하다.)
They went to the United States last year.
(그들은 작년에 미국에 갔다.)
She will be a great artist. (그녀는 훌륭한 예술가가 될 것이다.)

2. 부정문

부정문은 말 그대로 부정하는 문장이란 뜻입니다. ‘~아니다, 또는 ~하지 않는다’라는 의미를 가진 문장이죠. 그럼 영어에서는 부정문을 어떻게 만들까요? 이 부정문도 의문문의 경우에서처럼 일반 동사의 경우와 특수동사의 경우가 다릅니다. 먼저 특수동사에 대한 부정문에 대해서 먼저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특수동사
특수동사에는 뭐가 있다고 했습니까? Be동사와 조동사 will, must, may, can...이 있다고 했습니다. 이런 특수동사가 쓰인 경우의 부정문은 아주 쉽습니다. 뒤에 ‘not’ 을 붙여주면 되니까요. 다음 예문을 보세요.

I can speak English. (나는 영어를 말할 수 있다.)

이 문장을 부정문으로 만들려면 조동사 can 뒤에 not만 붙여주면 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부정문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I can not speak English. (나는 영어를 말할 수 없다.)

can에 not을 쓸 경우에는 cannot으로 붙여 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보통
can’t로 줄여 씁니다.

I will meet her. (나는 그녀를 만날 것이다)
→ I will not meet her. (나는 그녀를 만나지 않을 것이다)

will not의 축약형은 won’t입니다. 따라서, I won't meet her.로 하셔도 됩니다. 다른 조동사의 경우도 이처럼 뒤에 not만 붙여주면 되는 것입니다.
2) 일반동사
일반동사가 포함된 부정문은 현재이면서 1, 2인칭과 복수인 경우 동사 앞에 do not을 쓰고, 3인칭인 경우에는 does not을 씁니다. 그리고 과거인 경우에는 인칭에 관계없이 모두 did not을 써줍니다.

I, you, they, we, 복수 - don't (현재), didn't (과거)
he, she, it, 단수 - doesn't (현재), didn't (과거)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인칭이 뭔지, 복수․단수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것은 인칭대명사를 참조하세요.
자! 동사 앞에 do not(줄여서 don’t)이나 does not(줄여서 doesn’t), 과거에는 모두 did not(줄여서 didn’t)을 써주기만 하면 그 문장은 ‘~이 아니다, ~하지 않는다’라는 문장이 되는 것입니다.

a. I go to school. (나는 학교에 간다.)
→ I don't go to school. (나는 학교에 가지 않는다.)
b. She loves him. (그녀는 그를 사랑한다.)
→ She doesn't love him. (그녀는 그를 사랑하지 않는다.)
c. He went yesterday. (그는 어제 갔다.)
→ He didn't go yesterday (그는 어제 가지 않았다.)
d. I knew you (나는 너를 알았다.)
→ I didn't know you (나는 너를 몰랐다.)

위의 예문은 모두 현재일 경우에는 don't이나 doesn't을 써서 부정문을 만들었고, 과거인 경우에는 모두 didn't을 써서 부정문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부정문에서의 do동사는 조동사입니다. 동사를 도와주니까요. 조동사 뒤에는 동사의 원형을 쓴다는 것을 알고 계시죠? 그래서 don't, doesn't, didn't 다음에는 동사의 원형을 쓰는 겁니다.
동사 혼자서는 not을 쓸 수가 없어서 do동사가 대신해 주는 것이지요. 한마디로 일반동사가 부정의 뜻이 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do 동사가 조동사로 쓰이는 것이고, 따라서 do 동사 뒤에 오는 동사는 원형을 써주는 것입니다. 그럼 대화를 통해 부정문의 쓰임을 익히도록 하겠습니다. 대화상에서의 부정은 줄임말을 쓰는 게 보통이기 때문에 여기서도 줄임말을 사용했습니다. 대화상에서 줄임말을 쓰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부정을 강조하기 위한 역할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평서문의 부정형은 not이나 never를 써서 나타냅니다.
(1) be동사나 조동사가 쓰인 평서문의 부정형:「be동사/조동사 +not」
She is kind. (그녀는 친절하다.)
→ She is not kind. (그녀는 친절하지 않다.)
I am good at math. (나는 수학을 잘한다.)
→ I am not good at math. (나는 수학을 잘하지 못한다.)
They are my old friends. (그들은 나의 오랜 친구들이다.)
→ They are not my old friends.(그들은 나의 오랜 친구들이 아니다.)
He can play the piano. (그는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다.)
→ He can not play the piano. (그는 피아노를 연주할 수 없다.)
You should do your homework. (너는 숙제를 해야 한다.)
→ You should not do your homework. (너는 숙제를 해서는 안 된다.)
She will tell us the story.
(그녀가 우리에게 그 이야기를 해줄 것이다.)
→ She will not tell us the story.
(그녀는 우리에게 그 이야기를 해주지 않을 것이다.)
(2) 일반 동사가 쓰인 평서문의 부정형: 「do/does/did not + 원형동사」
I like music. (나는 음악을 좋아한다.)
→ I do not like music. (나는 음악을 좋아하지 않는다.)
Jane loves Tom. (제인은 탐을 사랑한다.)
→ Jane does not love Tom. (제인은 탐을 사랑하지 않는다.)
They went swimming yesterday. (그들은 어제 수영하러 갔다.)
→ They did not go swimming yesterday.
(그들은 어제 수영하러 가지 않았다.)

* 보충 학습 : not의 단축형
am not → ain't are not → aren't
is not → isn't was not → wasn't
were not → weren't do not → don't
does not → doesn't did not → didn't
can not → can't could not → couldn't
will not → won't would not → wouldn't

* 참고 : not이나 never가 쓰이지 않은 부정문

not이나 never가 쓰인 문장만이 부정문이 아닙니다. no one, nothing, none, rarely, seldom 이 쓰인 문장도 역시 부정문이니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I told nothing about it.(나는 그것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None of them likes Susan.(그들 중 아무도 수잔을 좋아하지 않는다.)
No one knows what will happen.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My dad hardly cooks. (우리 아빠는 거의 요리를 하지 않으신다.)


3. 의문문
의문문이라는 것은 무엇을 물어볼 때 사용하는 문장입니다. 의문을 가진 문장이라고 하면 이해가 좀 쉬울까요? 물론 평서문(‘주어 + 동사’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문장)과는 형식이 다릅니다. 그럼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얘기했듯이 평서문은 ‘주어 + 동사’의 어순을 따릅니다. 하지만, 의문문은 ‘동사 + 주어’의 어순을 따르는 것이 평서문과 다른 점입니다. 그러니까 동사가 먼저 나오고 그 다음 주어가 나오면 그것은 의문문인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 문장의 동사가 특수동사(Be동사 및 조동사)를 쓰느냐, 아니면 일반동사(특수동사를 제외한 모든 동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우선 특수동사를 사용하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특수동사를 사용하는 경우
우선 다음 문장을 보세요.

You are a student. (당신은 학생입니다.)

의문문의 어순은 [동사 + 주어]입니다. 중요한 것은 특수동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저 주어하고 동사를 자리바꿈하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죠. 이 문장에서는 특수동사인 be동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주어 + 동사’의 어순을 가진 평서문이구요. 자, 그럼 이 문장을 어떻게 하면 의문문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의문문의 어순이 어떻게 된다고 했죠? 의문문의 어순은 ‘동사 + 주어’입니다. 이 문장에서 동사는 are이고, 주어는 You입니다. 주어하고 동사만 자리를 바꾸면 되겠군요. 특수동사는 그렇습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문장이 되겠죠?

Are you a student?

이것이 바로 위 문장에 대한 의문문입니다. 뒤에 물음표를 붙이는 것도 잊지 마세요. 해석하면 ‘당신은 학생입니까?’가 되겠죠.
특수동사에 be동사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조동사도 특수동사에 속합니다. 조동사에는 대표적으로 뭐가 있습니까? 미래를 나타내는 will, 의무를 나타내는 must (should), 가능을 나타내는 can, 추측과 허락을 나타내는 may 등이 있습니다. 자, 그럼 이 조동사로 의문문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You will go to school. (너는 학교에 갈 것이다.)

이 문장을 어떻게 하면 의문문으로 고칠 수 있을까요? Will이 특수동사이니까 주어인 You하고 동사인 will을 자리바꿈만 하면 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문장이 됩니다.

Will you go to school?(너는 학교에 갈 거니?)

주어하고 동사하고 자리바꿈만 했죠? 조동사가 쓰인 의문문을 만들 때 유의할 것은 조동사가 있는 문장은 조동사와 일반 동사 두 개가 있는데, 일반동사는 그대로 두고 이 중에서 조동사를 주어와 위치를 바꾼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동사가 쓰인 의문문의 어순은 [조동사 + 주어 + 동사]가 되는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주어 + 조동사 + 동사’죠? 이 중에서 조동사만 앞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will 뿐만 아니라, 다른 조동사 can, may, must 등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2. 일반동사를 사용하는 경우
‘일반동사’라고 하는 것은 특수동사를 제외한 나머지 동사들을 말합니다. 다음 문장을 보세요.

I go to bed.(나는 잠자리에 든다.)

위에 쓰인 go는 일반 동사입니다. 의문문의 어순이 ‘동사 + 주어’니까, 동사 go를 앞으로 내놓으면 되겠군요. 하지만, 일반 동사는 주어 앞으로 나올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반 동사 대신 앞으로 나갈 수 있는 다른 동사가 필요한데요. 그것이 바로 do 동사입니다. Do동사는 ‘~을 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아무런 뜻이 없고, 일반 동사가 의문문이 되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조동사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Do 동사가 조동사 역할을 하고 있으니까 주어 앞으로 나갈 수 있겠죠? 조동사는 주어 앞으로 나갈 수 있다고 했으니까요. 그러면 어떻게 되나요? 다음과 같은 의문문이 만들어지겠죠?

Do you go to bed? (너는 잠자리에 드니?)

단, 주어가 he, she와 같은 3인칭 단수 현재일 경우에는 Do 대신 Does를 사용한다는 것을 유념하세요. Do동사의 경우도 3인칭이고 단수이며 현재일 경우에는 Does를 사용합니다. 다음 문장을 의문문으로 만들어 보세요.

She goes to bed. (그녀는 잠자리에 든다.)

위의 문장은 주어가 She이니까 3인칭이구요. 또한 그녀 한 사람을 의미하므로 단수입니다. go에 -es가 붙어서 goes로 쓰이고 있으니까 시제가 현재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3인칭 단수 현재의 조건에 맞습니다. 이제 이 문장을 의문문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위의 예와 마찬가지로 go가 일반동사이기 때문에 주어 앞으로 나올 수 없습니다. 그래서 Do동사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여기서는 3인칭 단수 현재라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Do동사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Do동사 역시 go와 마찬가지로 -o로 끝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뒤에 무엇을 붙여야 할까요? 그렇습니다. 주어가 3인칭 단수 현재일 경우는 -es를 붙인 Does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기서도 주어가 3인칭 단수 현재이기 때문에 Do동사 대신 Does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의 문장을 의문문으로 바꾸면 다음과 같은 문장이 됩니다.

Does she go to bed? (그녀는 잠자리에 드니?)

그런데 왜 goes가 go로 바뀌었을까요? 그렇죠. 조동사 뒤에 오는 동사는 그 동사의 원래 형태인 원형동사를 사용한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의문문에서는 goes를 go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3. 일반의문문과 그 대답
평서문의 의문 형태로서 Yes, No로 답할 수 있는 의문문을 일반 의문문이라 합니다. 답할 때는 질문에 사용된 be동사나 조동사를 이용하게 됩니다.
(1) Be동사의 의문문: 「Be동사+주어 ∼?」
This is a book. (이것은 책이다.)
→ Is this a book? (이것은 책이니?)
- Yes, it is. / No, it isn't.

의문문의 동사는 is, 주어는 this입니다. 대답할 때 주어가 단수명사인 경우, it으로 대신하고 동사는 그대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긍정일 때에는 Yes, it is.로 답하고, 부정일 때에는 No, it isn't.로 답합니다.

The dresses were beautiful. (그 드레스들은 아름다웠다.)
→ Were the dresses beautiful? (그 드레스들은 아름다웠니?)
- Yes, they were. / No, they weren't.

의문문의 동사는 were, 주어는 the dresses입니다. 대답할 때 주어가 복수명사인 경우 they로 대답하고, 동사는 were 그대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긍정일 때에는 yes, they were.로 답하고 부정일 때에는 No, they weren't.로 답합니다.
(2) 조동사의 의문문: 「조동사+주어+원형동사 ∼?」
He can play baseball. (그는 야구를 할 수 있다.)
→ Can he play baseball? (그는 야구를 할 수 있습니까?)
- Yes, he can. / No, he can't.

이 문장의 동사는 can, 주어는 he입니다. 대답할 때에는 주어와 조동사를 사용해서 답합니다. 즉, 긍정일 때에는 Yes, he can.으로 하고 부정일 때에는 No, he can't.로 답합니다.
(3) 일반동사의 의문문:「Do / Does / Did+주어+동사원형∼?」
She likes music very much. (그녀는 음악을 매우 좋아한다.)
→ Does she like music very much?
(그녀는 음악을 매우 좋아합니까?)
- Yes, she does. / No, she doesn't.

의문문의 조동사는 does, 주어는 she입니다. 대답은 의문문의 주어와 조동사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므로, 긍정일 때에는 Yes, she does.로 하고 부정일 때에는 No, she doesn't.로 하면 됩니다.

They know the truth. (그들은 진실을 알고 있다.)
→ Do they know the truth? (그들은 진실을 알고 있습니까?)
- Yes, they do. / No, they don't.

의문문의 조동사는 애, 주어는 they입니다. 대답할 때에는 의문문의 주어와 조동사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므로, 대답이 긍정일 때에는 Yes, they do.로 하고 부정일 때에는 No, the don't.가 됩니다.

Lucy wrote this report. (루시가 이 보고서를 썼다.)
→ Did Lucy write this report? (루시가 이 보고서를 썼니?)
- Yes, she did. / No, she didn't.

의문문의 조동사는 did, 주어는 Lucy입니다. 대답할 때에는 의문문의 주어와 동사를 그대로 사용해 주며, 주어인 Lucy는 여성이므로 she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답이 긍정일 때에는 Yes, she did.로 하고 부정일 때에는 No, she didn't.로 합니다.

4. 부정의문문과 그 대답
1. 일반의문문에 부정어가 들어 있는 문장을 부정의문문이라 합니다.

부정의문문은 ‘Be동사의 부정형+주어 ~?’, ‘do 동사의 부정형+주어+동사원형~?’, ‘조동사의 부정형+주어+동사원형 ~?’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Isn't this a book? (이것은 책이 아닙니까?)
Can't he play baseball? (그는 야구를 할 수 없습니까?)
Didn't they meet him yesterday? (그들은 어제 그를 만나지 않았습니까?)

2. 부정의문문의 대답

부정 의문문의 대답에 있어서 Yes, No는 우리말의 ‘네’, ‘아니오’와는 반대임을 주의해야 합니다. 영어에서의 Yes, No는 질문의 형식에 관계없이 응답하는 내용이 긍정이면 언제나 Yes라고 답하고, 응답하는 내용이 부정이면 언제나 No로 대답합니다.

Do you like milk? (당신은 우유를 좋아합니까?)
- Yes, I do. (네, 좋아합니다.)
- No, I don't. (아니, 좋아하지 않습니다.)
Don't you like milk? (당신은 우유를 좋아하지 않습니까?)
- Yes, I do. (아니오, 좋아합니다.)
- No, I don't. (네, 좋아하지 않습니다.)
Don't you think so? (당신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세요?)
- Yes, I do. (아니오, 그렇게 생각합니다.)
- No, I don't. (그래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4.Wh -의문문

의문사 what, who, when, where, why, how로 시작하는 의문문을 Wh-question이라 하며, Wh-의문문은 Yes나 No로 답할 수 없으며, 각 질문에 따라 답이 달라집니다.

1) 의문사의 종류
(1) 의문대명사:what, who, whose, which
What's the date today? (오늘은 며칠입니까?)
Who is that lady sitting on the bench?
(벤치에 앉아있는 저 숙녀는 누구입니까?)
Whose are the books? (그 책들은 누구의 것입니까?)
Which is your car? (어느 것이 당신 차입니까?)

보충 학습 : Who is he?와 What is he?의 차이
Who is he?, Who is she?와 같이 Who is ∼?로 묻게 되면 그 사람의 이름이나 가족 관계, 사회적 관계를 묻는 말이 됩니다.

Who is he? (그는 누구입니까?)
- He's James Fuller. (그는 제임스 풀러입니다.)
Who is she? (그녀는 누구입니까?)
- She is my big sister. (그녀는 나의 큰언니입니다.)
Who is that man wearing glasses?
(안경을 쓰고 있는 저 남자는 누구입니까?)
- He's my boss. (그는 나의 상사입니다.)

What is he?, What is she?와 같이 묻게 되면 그 사람의 직업을 묻는 표현이 됩니다.

What is he? (그는 어떤 사람입니까?)
- He's a teacher. (그는 선생님입니다.) < ☞ 그 사람의 직업 >
Who is he? (그는 누구입니까?)
- He's my teacher. (그는 나의 선생님입니다.)

(2) 의문형용사
‘의문사+명사’의 형태로 쓰이는 말로서, 의문사가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what, whose, which 가 이에 속합니다.

What sports do you like? (어떤 스포츠를 좋아하십니까?)
Whose book is this? (이것은 누구의 책입니까?)
Which one is cheaper? (어느 것이 더 쌉니까?)

(3)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시간을 묻는 when, 장소를 묻는 where, 이유를 묻는 why, 방법을 묻는 how가 있습니다.
When are you going to leave? (언제 떠나실 겁니까?)
Where shall we meet? (어디서 만날까요?)
Why do you study English so hard?
(당신은 왜 영어를 그렇게 열심히 공부합니까?)
How can you live alone? (어떻게 혼자 살 수 있겠습니까?)

1. 이유를 묻는 몇 가지 방법

Why do you think so? (왜 당신은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 What makes you think so?
= How come you think so?

‘How come ∼?’의 구문에서 How come 다음에는 평서문의 어순으로 주어와 동사가 뒤따르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How come you didn't come to the party yesterday?
(왜 당신은 어제 파티에 오지 않았습니까?)

‘Why don’t you ∼?‘는 의문문이 아니라 권유의 표현입니다. Why don’t you sit down here? (여기 앉으시지 그러세요?) 와 같이 해석됩니다.

2. How로 시작하는 의문문이 정도를 나타내는 경우

a. How many ∼? <수의 많고 적음>
How many brothers do you have? (남자 형제가 몇이나 있습니까?)

b. How much ∼? <양의 많고 적음이나 가격>
How much is it? (얼마입니까?)

c. How tall ∼? <신장>
How tall are you? (당신은 키가 얼마나 됩니까?)

d. How old ∼? <나이>
How old is your sister? (당신 여동생 몇 살입니까?)

e. How high ∼? <높이>
How high is that mountain?
(저 산은 높이가 얼마나 됩니까?)

f. How long ∼? <길이>
How long is this bridge?
(이 다리는 길이가 얼마나 됩니까?)

g. How often ∼? <빈도, 횟수>
How often do you go to Japan?
(당신은 얼마나 자주 일본에 갑니까?)

h. How far ∼? <거리>
How far is it from here to the airport?
(여기서 공항까지는 거리가 얼마나 됩니까?)
2) Wh-의문문의 어순
(1) 의문사가 주어인 경우는「의문사+동사 ∼?」의 어순이 된다.
Who answered the question? (누가 질문에 대답했습니까?)
Who knows him? (누가 그를 압니까?)
What is on the table? (탁자 위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What is the matter with you? (무슨 일입니까?)
What made you think so? (당신은 어째서 그렇게 생각했습니까?)

의문사가 주어일 때의 답변의문사가 주어일 때는 그 대답에 주의를 요합니다. 다음과 같이 대답하는 경우도 있으나 상황에 따라 답변 형식이 달라지게 됩니다.

Who answered the question? (누가 질문에 답했습니까?)
- My mom did. (우리 엄마가 대답했습니다.)
What is on the table? (탁자 위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 A telephone is. (전화가 있습니다.)
Who knows him? (누가 그를 압니까?)
- Ted does. (테드가 압니다.)
What is the matter with you? (무슨 일입니까?)
- 처한 상황을 말한다.
What made you think so? (당신은 어째서 그렇게 생각했습니까?)
- 이유를 말해야 한다.

주의 : 의문사 주어로 혼동하기 쉬운 의문문

What's your name? (당신 이름은 무엇입니까?)< ☞ what은 보어 >
What is this? (이것은 무엇입니까?)< ☞ what은 보어 >
Who is she? (그녀는 누구입니까?)< ☞ who는 보어 >
(2) 의문사가 주어가 아닌 경우는「의문사+be동사+주어 ∼?」혹은「의문사+조동사+주어+동사원형 ~?」의 어순이 된다.
1.「의문사+be동사+주어 ∼?」
What are you talking about?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겁니까?)
Who is that man over there? (저기 저 남자는 누구입니까?)
When is your birthday? (당신 생일은 언제입니까?)
Where is the gas station? (주유소는 어디입니까?)
Why are you so angry at me? (왜 저한테 그렇게 화가 나있습니까?)
How is your mother? (당신 어머니는 어떠십니까?)
2.「의문사+조동사+주어+동사원형 ∼?」
Who do you like most? (누구를 가장 좋아하십니까?)
What can I do for you? (제가 무엇을 해 드릴까요?)
When did she get married? (그녀는 언제 결혼했습니까?)
Where does he live? (그는 어디에서 삽니까?)
Why should I wait for you? (내가 왜 당신을 기다려야 합니까?)
What will you do tonight? (오늘 밤 당신은 뭐 할 건가요?)

5. 부가의문문

여러분. ‘부가(附加)하다’라는 말의 의미가 뭘까요? 뭔가를 ‘더하다, 덧붙이다’라는 의미입니다. 익히 많이 들어 알고 계실 겁니다. 그렇다면 부가의문문은 무슨 뜻이겠어요? 더하는 의문문, 덧붙이는 의문문이라는 뜻이겠죠. 이 부가의문문이 하는 역할은.. 음.. 우리말 예문을 들어 설명하는 것이 낫겠네요. 다음과 같은 경우입니다.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 매표원이 표를 검색하는 곳에서 일어나는 상황입니다.

매표원 : 너 학생이지, 그렇지?
대학생 : 네.
매표원 : 그럼 이 영화 못 봐.
대학생 : 아저씨.. 전 대학생입니다.

위와 같은 오해를 당해도 그래도 늙어 보이는 것보단 낫겠죠? 경험상 그렇습니다.
자.. 위에서 “너 학생이지, 그렇지?” 하는 부분에 부가의문문이 쓰였습니다. 어떤 것이겠어요? 덧붙여서 물어보는 말을 찾아보세요. 그렇습니다. “그렇지?”가 바로 부가의문문인 것입니다. 이렇게 부가의문문은 상대방의 동의를 얻어내기 위해 확인해 보기 위한 수단으로 쓰는 말입니다. 영어에서는 이 부가의문문을 사용할 때 몇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다음을 보세요.

1. 앞의 문장과 반대로 쓴다.
2. 동사는 줄임말을 사용한다.
3. 특수동사의 경우 앞의 문장과 동일하다.
4. 일반동사의 경우 do동사를 사용한다.
5. 주어는 앞의 주어와 동일하다.
6. 시제는 일치시킨다.

위의 6가지가 부가의문문의 일반적인 원칙입니다. 잘 안 와 닿죠? 그럼 예문을 통해 부가의문문을 익히겠습니다.

You are a student, aren't you? (너 학생이지, 그렇지 않니?)
You are not a student, are you? (너 학생 아니지, 그렇지?)
He is a doctor, isn't he? (그는 의사죠, 그렇지 않나요?)
He is not a doctor, is he? (그는 의사가 아니죠, 그렇죠?)
She can speak English, can't she?
(그녀는 영어를 말할 수 있어요, 그렇지 않나요?)
She cannot speak English, can she? (그녀는 영어 못하죠, 그렇죠?)

위의 예문들을 보면 동사는 모두 특수동사(Be동사 또는 조동사)이고 뒤의 동사가 앞 문장의 동사와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문장이 앞 문장과 반대로 쓰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앞 문장이 긍정이면 뒤 문장은 부정, 앞 문장이 부정이면 뒤 문장은 긍정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이젠 일반 동사가 사용된 문장을 볼까요?

You like the girl, don't you? (너는 그 여자를 좋아해, 그렇지 않니?)
You don't like the girl, do you? (너는 그 여자를 싫어해, 그렇지?)
She met him yesterday, didn't she?
(그녀는 어제 그를 만났어, 그렇지 않니?)
She didn't meet him yesterday, did she?
(그녀는 어제 그를 만나지 않았어, 그렇지?)
He goes to school, doesn't he? (그는 학교에 가, 그렇지 않니?)
He doesn't go to school, does he? (그는 학교에 안 가, 그렇지?)

위의 예문들을 보면 모두 특수동사의 경우와 같지만, 앞 문장의 동사가 일반동사인 경우에는 뒤의 동사를 do동사로 사용한다는 것이 다릅니다. 앞의 동사가 동사원형이면 do 동사를 사용하고, 동사원형에 ‘-s'가 붙어 있으면 does를 사용하고, 과거동사이면 did를 사용합니다. 또한 앞 문장의 시제도 일치를 시켜줘야 하구요. 이제 부가의문문이 뭔지 아셨죠?
부가의문문은 위에서 언급 했듯이 자신이 말하는 것에 대해 상대의 동의를 구하거나 확인하는 의도가 내포된 문장으로, 평서문의 뒤에 덧붙인 의문문을 말한다. 부가의문문은 부정의 부가의문문과 긍정의 부가의문문이 있습니다.

1) 부정의 부가 의문문
앞의 문장이 긍정일 때에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부정의 부가의문문을 붙입니다.

1.「주어+be동사 ∼, be동사의 부정 단축형+대명사 주어」
Mary is kind, isn't she? (메리는 친절해요, 안 그래요?)
They are students, aren't they? (그들은 학생이에요, 안 그래요?)
Bob was sleeping, wasn't he? (밥은 자고 있었죠, 안 그런가요?)
2.「주어+일반동사 ∼, don't / doesn't / didn't+대명사 주어」
You love Mary, don't you? (당신은 메리를 사랑하죠, 안 그런가요?)
Your sister likes reading novels, doesn't she?
(당신의 여동생은 소설 읽는 것을 좋아하죠, 안 그래요?)
Bill told you about it, didn't he?
(빌이 당신에게 그것에 대해 말했죠, 안 그래요?)
3.「주어+조동사 ~, 조동사의 부정 단축형+대명사 주어」
You can play the violin, can't you?
(당신은 바이올린을 연주할 수 있죠, 안 그래요?)
Mike could do the job, couldn't he?
(마이크는 그 일을 할 수 있었죠, 안 그래요?)

주의 : 주어가 this, that일 때는 it로 받고, these나 those일 때는 they로 받습니다.

This is your car, isn't it? (이것은 당신의 차죠, 안 그래요?)
Those are Joan’s notebooks, aren't they?
(그것들은 조안의 공책이죠, 안 그래요?)

2) 긍정의 부가 의문문
앞의 문장이 부정일 때에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긍정의 부가의문문을 붙입니다.
1.「주어+be동사의 부정형 ~, be동사+대명사 주어」
Mary isn't kind, is she? (메리는 친절하지 않죠, 그렇죠?)
They aren't students, are they? (그들은 학생이 아니죠, 그렇죠?)
Bob wasn't sleeping, was he? (밥은 자고 있지 않았죠, 그렇죠?)
2.「주어+일반동사의 부정형 ~, do/does/did+대명사 주어」
You don't love Mary, do you?
(당신은 메리를 사랑하지 않죠, 그렇죠?)
Your sister doesn't like reading novels, does she?
(당신의 여동생은 소설책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죠, 그렇죠?)
Bill didn't tell you about it, did he?
(빌은 그것에 대해 당신에게 말하지 않았죠, 그렇죠?)
3.「주어+조동사의 부정형 ~, 조동사+대명사 주어」
You can't play the violin, can you?
(당신은 바이올린은 연주할 수 없죠, 그렇죠?)
Mike couldn't do the job, could he?
(마이크는 그 일을 할 수 없었죠, 그렇죠?)

보충 학습 : 부가의문문을 읽을 때, 부가의문문의 끝을 내려 읽는 경우에는 잘 알고 있는 사실이나 확신하고 있는 내용을 다시 확인하려는 의도가 내포된 것이며, 부가의문문의 끝을 올려 읽는 경우는 가볍게 상대의 동의를 유도해 내고자 하는 것입니다.


6. 선택의문문/간접의문문

1) 선택의문문
의문문에 or이 쓰여 어느 한쪽의 선택을 요구하는 의문문으로, Yes나 No로 답하지 않습니다. or 앞부분은 올려 읽고, 문장 끝은 내려 읽는 것이 보통입니다.

Is she a doctor or a nurse? (그녀는 의사입니까, 간호사입니까?)
- She is a nurse. (그녀는 간호사입니다.)
Do you speak English or French? (당신은 영어를 합니까, 불어를 합니까?)
- I speak French. (나는 불어를 합니다.)
Shall we go by bus or subway? (우리는 버스로 갑니까, 지하철로 갑니까?)
- By subway. (지하철로요.)
Which would you prefer, tea or coffee?
(어느 것이 더 좋으십니까, 홍차, 커피?)
- Coffee, please. (커피로 주세요.)
2) 간접의문문
의문문이 문장의 일부가 되어 있을 때 이를 간접의문문이라 하는데, 문법적으로는 의문사가 이끄는 명사절이 주절의 목적어로 쓰인 경우를 말합니다.
간접의문문은 ‘의문사+주어+(조동사)+동사’의 어순이 됩니다.

I don't know who she is. (나는 그녀가 누구인지 모른다.)
I know what time it is. (나는 몇 시인지 안다.)
Do you know who that man is? (저 남자가 누구인지 아십니까?)
She asked where he lived. (그녀는 그가 어디에 사는지를 물었다.)

보충 학습 : 간접의문문에서 의문사의 위치동사인 think, believe가 쓰인 의문문에서는 간접의문문의 의문사가 문장 제일 앞으로 나오게 됩니다.
Do you think ~?+who that man is ⇒ - Do you think who that man is? (X)
- Who do you think that man is? (O)
(너는 저 남자가 누구라고 생각하니?)


7.명령문

명령문은 상대방인 you에게 지시하는 문장으로, 주어인 you를 생략하고 동사로 시작하는 형식의 문장입니다.
모든 영어 문장은 주어와 동사가 기본적으로 나옵니다. 모든 문장에는 주어와 동사가 있다는 얘기죠. 그런데 이 규칙에 벗어나는 문장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명령문인데요, 다른 문장들이 주어로 시작되는 반면 명령문은 동사부터 시작을 합니다. 다음 문장을 보세요.

I help her.

주어는 I, 동사는 help 그렇죠? 그럼 이 문장도 주어부터 시작을 하네요. 뭐, 당연한 겁니다. 영어문장은 주어부터 시작을 하니까요. 그런데, 이 문장에서 주어인 I를 빼보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이 되죠?

Help her.

동사가 먼저 나왔습니다. 이것이 바로 명령문입니다. 우리말로 명령은 ‘~해라’ 이런 식으로 말합니다. 그렇다면 위의 문장은 어떻게 해석을 해야 할까요? ‘그녀를 도와줘라’ 이렇게 되겠죠. ‘Help’를 ‘도와주다’가 아니라 ‘도와줘라’라고 명령식으로 해석을 하는 겁니다. 어떻게 명령문인지를 알죠? 그것은 여러분이 동사를 알고 있는가에 대한 물음과 같습니다. 무엇이 동사인지를 알면 그 문장이 명령문으로 쓰인 것인지 아닌지를 알 수가 있겠죠. 우선, 동사를 공부하세요. 그리고 동사가 문장 맨 앞에 있다면 그것은 명령문입니다.

1) 긍정의 명령문
1. ‘~하여라’라는 뜻으로 동사의 원형으로 시작됩니다.

Be kind to old people. (노인들에게 친절하시오.)
Be a good boy. (착한 소년이 되어라.)
Stop crying. (울음을 그치세요.)
Take your time. (천천히 하세요.)

2. 명령문은 주어인 you를 생략하고 쓰는 것이 원칙이지만 상대를 명확히 밝 히고자 할 때는 you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때는 you에 강세를 두고 말하 게 됩니다.

Tom, you go. (탐, 네가 가라.)
You do as I say. (내가 말한 대로 하시오.)

3. 명령문의 앞이나 뒤에 please를 붙이면 ‘~해 주십시오’하고 부탁하는 표현이 됩니다.

Please sit down. (앉아 주십시오.)
Be quite, please. (조용히 해주십시오.)

4. 명령문의 부가의문문은 ‘will you?’입니다.

Pass me the salt, will you? (소금을 건네주시죠?)
Come over here, will you? (이쪽으로 오시죠?)
2) 금지의 명령문
1. ‘~하지 말아라’라는 금지의 명령문은 ‘Don’t+동사원형‘으로 시작됩니다. Don’t 대 신에 Never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Don't tell a lie. (거짓말하지 마세요.)
Don't waste your time. (시간 낭비하지 마세요.)
Don't be afraid of the dog. (그 개를 무서워하지 마세요.)
Don't walk on the grass. (잔디 위에서 걷지 마시오.)
Never mind. (상관하지 마세요.)

2. 금지 명령문의 부가의문문은 일반 명령문의 부가의문문과 마찬가지로 ‘will you?’를 사용합니다.

Don't open it, will you? (그것을 열지 마세요.)
Don't cry, will you? (울지 마세요.)
Don't be in such a hurry, will you? (그렇게 서두르지 마세요.)
3) 권유의 명령문
1. ‘~ 하자’, ‘~ 합시다’라는 의미의 권유의 명령문으로 ‘Let’s+동사원형 ~’의 형 태가 쓰입니다. Let’s~의 부정형은 Let’s not~ 입니다.

Let's play baseball. (야구합척?)
Let's have a break. (잠시 쉽시다.)
Let's not go out. (밖에 나가지 맙시다.)
Let's not play basketball. (야구하지 맙시다.)

2. 권유의 명령문 Let’s ~의 부가의문문은 shall we?입니다.

Let's go out for a walk, shall we? (산책하러 나갑시다.)
Let's eat something, shall we? (뭐 좀 먹읍시다.)

4) 명령문, and/or ~의 구문
1. 명령문, and ~ (... 해라, 그러면 ~)
Start now, and you will catch the bus.
(지금 출발해라, 그러면 버스를 탈 수 있을 거다.)
Come over here, and you will hear the sound.
(이쪽으로 오시오, 그러면 그 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2. 명령문, or ~ (... 해라, 그렇지 않으면 ~)
Hurry up, or you'll be late for school.
(서두르세요, 안 그러면 학교에 늦을 겁니다.)
Work hard, or you'll fail in the exam.
(열심히 공부하세요, 안 그러면 시험에 떨어질 겁니다.)

3. '명령문, and ~'는 if 조건문으로 바꿀 수 있고, '명령문, or ~'는 if ... not이나 unless 조건문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Start now, and you will catch the bus.
(지금 출발하세요. 그러면 버스를 타게 될 겁니다.)
→ If you start now, you will catch the bus.

Start now, or you will miss the bus.
(지금 출발하세요. 안그러면 버스를 놓칠 겁니다.)
→ If you don't start now, you will miss the bus.
→ Unless you start now, you will miss the bus.


8. 감탄문

놀람, 기쁨 등의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 How로 시작하는 감탄문과 What으로 시작하는 감탄문이 있습니다.

1.「How+형용사/부사+주어+동사!」의 형식이 된다.
how로 시작하는 감탄문은 뒤에 형용사 혹은 부사가 오고, 그 뒤에 주어와 동사가 연결됩니다.

How foolish you are! (당신은 너무 어리석어요!)
How beautiful these flowers are! (이 꽃들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How well she sings! (그녀는 정말 노래를 잘하는구나!)
How fast he runs! (그는 정말 빨리 달리는구나!)
How exciting the game is! (그 게임은 얼마나 흥미로운가!)

2.「What+(a/an)+형용사+명사+주어+동사!」의 형식이 된다.
what으로 시작하는 감탄문은 뒤에 명사가 오고, 그 뒤에 주어와 동사가 연결됩니다. 그런데 명사는 항상 무엇과 함께 사용하나요? 그렇죠. 관사와 함께 사용합니다. 그리고 명사를 강조하기 위해 형용사도 함께 사용합니다. 이것을 모두 연결시켜 보면 what 다음에 관사(a/an)가 오고, 그 다음에 형용사와 명사가 옵니다. 그런 후 주어와 동사가 마지막에 연결되는 것입니다. 이때 주어와 동사는 생략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What a foolish man you are! (당신은 정말 어리석은 사람이군요!)
What beautiful flowers these are!(이것은 얼마나 아름다운 꽃들인가!)
What a good singer she is! (그녀는 정말 노래를 잘하는구나!)
What a fast runner he is! (그는 정말 빨리 달리는구나!)
What an old car this is! (이것은 얼마나 오래된 차인가!)

주의 : What으로 시작하는 감탄문에서 What 뒤에 오는 명사가 복수명사이거나 셀 수 없는 명사인 경우에는 a/an은 붙이지 않는다는 사실에 주의하세요!

What beautiful flowers these are! (이것은 얼마나 아름다운 꽃들인가!)
What lovely weather we have! (얼마나 화창한 날씨인가!)
What delicious juice it is! (얼마나 맛있는 주스인가!)


영어 잘했으면 원이 없겠다. 정말!! [중/고 과목별 내신기출] 드림 http://cafe.naver.com/englishenglish.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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