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You must remember that _______________ a tree a long time to grow.
(A) it takes
(B) you take
(C) takes
(D) you take it
어휘: grow 자라다, 성장하다 / take (시간이) 걸리다
해설: that 이하의 목적절은 시간을 나타내는 문장이므로 비인칭 주어 it가 필요하다. 이 문제는 「It takes+간접목적어+시간을 나타내는 직접목적어+to do (목적어가 ~ 하는데 시간이 얼마 걸리다)」의 구문을 이해하고 있어야만 쉽게 풀린다.
정답: (A) 나무는 성장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기억해야만 한다.
102. (A) Had (B) they not been for their wives' understanding,(C) they would
not have succeeded (D) in the project.
어휘: succeed in ~ ~에 성공하다 / project 사업, 계획
해설: 「~이 없었다면」이라는 뜻의 가정법 과거완료 If it had not been for ~의 구문을 알고 있느냐가 문제 풀이의 관건이다. If it had not been for ~에서 If가 생략되면 Had it not been for ~가 된다. 따라서 they가 it로 바뀌어야 한다.
정답: (B) 부인들의 이해가 없었다면 그들은 그 사업에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다.
103. (A) He has been said (B) that the people of New York City have (C) a
greater diversity of ethnic backgrounds than any other group (D) of people
in the world.
어휘: diversity 다양성 / ethnic background 인종적 배경
해설: 「말하다」라는 동사 say가 has been said하고 수동태로 쓰였으므로 사람이 주어로 나올 수가 없다. 문맥상 이 문장은 「that이하의 사실이 말하여지고 있다」라는 의미가 되어야 하므로 that 이하(진주어)를 받는 가주어 it가 필요하다. He를 It로 바꾼다.
정답: (A) 뉴욕 시의 사람들은 세계의 다른 어떤 집단의 사람들보다도 더 다양한 인종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여지고 있다.
104. (A) That always seems (B) to be raining harder than (C) it really is when
you look (D) through the window.
어휘: seem to do ~하는 것 같다 / hard 세게, 심하게 / look through ~ ~을 통해 보다
해설: 날씨를 나타낼 때는 비인칭 주어 it를 써야 한다. 따라서 That을 It로 바꾸어야 한다. than it really is 다음에는 raining이 생략되어 있다. when you look through the window는 부사절이다.
정답: (A) 창문을 통해 바라보면 실제로 비가 오는 것보다 언제나 더 세게 비가 오는 것 같다.
105. (A) This was (B) she, Ann Sullivan, (C) who stayed with Helen Keller for
fifty years, teaching (D) her.
어휘: stay with ~ ~와 함께 거주하다
해설: be동사 다음에 주격 대명사가 오면 일단은 It is ~ that[who] 강조구문을 생각해 볼 수 있다. This was와 who를 생략해도 문장구성이 되므로 It was ~ who 강조구문이 잘못 쓰인 것임을 알 수 있다. she와 Ann Sullivan은 동격관계이다. teaching her(그녀를 가르치며)는 부대상황의 분사구문이다.
정답: (A) 50년 동안 헬랜 켈러를 가르치며 헬렌과 함께 살았던 사람은 바로 그녀, 앤 설리반이었다.
106. The senator found the secret, but he has kept it to _______________ .
(A) his own
(B) his
(C) himself
(D) him
어휘: senator 상원의원 / secret 비밀 / keep 지키다, 간직하다 / to oneself 자신에게만
해설: has kept it에서 it는 the secret를 받는다. keep a secret은 「비밀을 지키다」는 뜻이고, 「자신에게만」이라는 표현은 to oneself이다.
정답: (C) 그 상원의원은 비밀을 알아 냈으나 그것을 자신만이 알고 있었다.
107. An oven that cleans _______________ is very handy.
(A) itself
(B) it
(C) in itself
(D) them
어휘: clean 청소하다 / handy 편리한
해설: 문맥상으로 보아 이 문장의 주부는 「스스로 청소가 되는 오븐」이 되어야 한다. 즉, cleans의 목적어로 주어 자신이 다시 쓰여야 하므로 재귀대명사가 필요하다. An oven that cleans itself(스스로 청소가 되는 오븐)에서 that은 주격 관계대명사로서, that cleans itself는 이 문장의 주어인 an oven을 수식한다.
정답: (A) 자동 청소가 되는 오븐은 아주 편리하다.
108. The clients have only _____________ to blame if the paper does not include
the advertisement, because they submitted it too late to the advertising
agency.
(A) itself
(B) ourselves
(C) yourself
(D) themselves
어휘: client 고객 / blame ~의 책임을 지우다 / include 포함하다 / advertisement 광고 / submit 제출하다 / advertising agency 광고 대행사
해설: have someone to blame(~에게 책임을 지우다)의 표현을 알고 있어야 문제 풀이가 쉬워진다. 여기서는 「고객 자신들에게 책임을 지우다, 고객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라는 의미가 되어야 하므로 have의 목적어로 재귀대명사가 와야 한다. clients를 받는 재귀대명사는 themselves이다. submitted it too late에서 it는 the advertisement를 받는다.
정답: (D) 고객들이 광고 대행사에 광고를 너무 늦게 제출하여 광고가 신문에 게재되지 못한 경우에는 고객 자신들의 책임일 뿐이다.
109. Plants _______________ of excess water through transpiration.
(A) rid them
(B) rid themselves
(C) rid itself
(D) rid of themselves
어휘: plant 식물 / excess 지나치게 많은 / through ~을 통하여 / transpiration 증발 작용 / rid 제거하다, 없애다
해설: 「A에서 B를 제거하다」라는 rid A of B의 표현을 알고 있어야만 한다. 문맥상 rid의 목적어는 주어인 plants가 되어야 하므로 plants를 대신할 수 있는 재귀대명사를 찾으면 된다.
정답: (B) 식물은 증발작용을 통하여 지나치게 많은 수분을 (자신에게서) 제거한다.
110. The president announced (A) that (B) he himself would act upon the
evidence (C) as presented to (D) himself by the Congressional Committee.
어휘: announce 발표하다 / act upon ~ ~에 따라 행동하다, ~에 의거해 조치를 취하다 / evidence 증거 / presented to ~ ~에 제출된 / the Congressional Committee 하원 위원회
해설: 이 문장에서 that 이하 문장 끝까지는 모두 명사절로서 announced의 목적어가 되고 있다. he himself에서 himself는 he를 강조하는 강조 용법의 재귀대명사이다. presented to에서 제출하는 동작의 주체는 by the Congressional Committee에 의해 나타나 있으며, 문맥상 그 제출 상대는 the president이므로 재귀대명사 himself가 to의 목적어로 쓰일 수 없다. the president를 받는 him이 쓰여야 한다.
정답: (D) 대통령은 하원 위원회가 자신에게 제출한 대로 자신이 직접 그 증거에 의거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111. (A) To appreciate what the hybrid corn breeder does, (B) it is necessary
(C) to understand how corn reproduces (D) it.
어휘: appreciate 이해하다, 판단하다 / hybrid 잡종의 / breeder 종축(種畜) / reproduce 증식시키다
해설: To appreciate ~ corn breeder does는 목적의 부사절이며, 이 문장의 주절은 가주어 it, 진주어 to부정사의 구문이다. corn reproduces it에서 it는 주어인 corn을 가리키므로 재귀대명사 itself로 바뀌어야 한다. how corn reproduces itself는 명사절로서 understand의 목적어이다.
정답: (D) 잡종 옥수수 종축(種畜)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옥수수가 어떻게 자체 증식을 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112. To stay (A) warm in (B) cold weather, cold-blooded (C) animals
must expose (D) them to sunlight.
어휘: stay warm 따뜻하게 지내다, 온기를 유지하다 / cold-blooded 냉혈의 / expose 노출시키다
해설: expose의 목적어인 them이 주어인 animals를 받고 있으므로 them은 재귀대명사 themselves로 바뀌어야 한다.
정답: (D) 추운 날씨에 온기를 유지하기 위해서 냉혈 동물들은 자신들을 햇볕에 노출시켜야만 한다.
113. "I hope that John will not play basketball tomorrow."
"Yes, I _______________ ."
(A) hope it too
(B) hope too
(C) hope that too
(D) hope so too
해설: 「그렇게 되길 바란다」는 뜻의 표현에는 so를 이용해 I hope so.라고 한다.
정답: (D) 나는 존이 내일 농구를 하지 않기를 바래. - 그래, 나도 그러길 바래.
114. He is thinking of quitting the company, and _______________ .
(A) so do I
(B) so I do
(C) I do so
(D) so am I
어휘: think of ~ ~을 생각하다 / quit 그만두다
해설: 「나도 역시 그렇다」라고 말하려면 so를 이용해 「so+동사+I」의 어순을 취하게 된다. 이 문장에서는 주절의 동사가 be동사이므로 so am I의 형태가 이어져야 한다.
정답: (D) 그는 회사를 그만 둘 생각을 하고 있으며, 나도 역시 그렇다.
115. "She must look like a very pretty girl."
"Yes, I imagine _______________ ."
(A) so
(B) that
(C) it
(D) to
어휘: look like ~ ~처럼 보이다, ~ 같다 / imagine 상상하다, 생각하다
해설: 앞에 나온 긍정의 문장은 so로 대신한다.
정답: (A) 그녀는 아주 예쁜 소녀처럼 보일 것이 틀림 없어요. - 그래요, 나도 그럴 거라고 생각해요.
116. _______________ , the whole class burst into laughter.
(A) on the professor's saying so
(B) The professor does so
(C) So the professor does
(D) So is the professor
어휘: whole 전체의 / class 학급 / burst into laughter 웃음을 터트리다
해설: 의미상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표현을 고르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 방법이다. on ~ing는 「~하자마자」라는 뜻의 관용적 표현이며, 동명사 ~ing의 의미상 주어는 소유격으로 나타낸다는 것도 알아두자.
정답: (A) 교수가 그렇게 말하자마자 그 학급의 학생들은 모두 웃음을 터뜨렸다.
117. "Is Mr. Tate very sick?"
" I'm afraid _______________ ."
(A) not
(B) it too
(C) so
(D) this
어휘: afraid 유감스러우나 ~인
해설: I'm afraid so.는 누가 좋지 않은 사실을 말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도 그런 것 같습니다」라고 대응하는 표현이다. 「유감스럽게도 그런 것 같지 않습니다」라고 할 때에는 I'm afraid not.이라고 한다는 것도 함께 알아두자.
정답: (C) 테이트 씨가 많이 아픈가요? - 유감스럽게도 그런 것 같습니다.
118. (A) The Empire State Building is (B) quite tall, and (C) is so (D) the
World Trade Center.
어휘: quite 아주, 몹시
해설: 「~도 역시 그렇다」란 의미가 되려면 「so+동사+주어」의 어순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is so는 so is가 되어야 한다.
정답: (C)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은 아주 높다, 그리고 세계 무역센타도 그렇다.
119. After he (A) had been asked repeatedly (B) to act as interpreter at the
conference, (C) he reluctantly agreed to do (D) it so.
어휘: repeatedly 반복적으로, 거듭하여 / interpreter 통역사 / conference 회의 / reluctantly 꺼려하며, 마지못해 / agree 동의하다
해설: so는 단독으로 쓰여 앞에 나온 문장이나 어구를 대신하는 대명사로 쓰일 수가 있어 think, say, do, hope 등의 목적어가 된다. do it so에서 it나 so는 모두 앞의 어구를 대신할 수 있는 대명사이므로 it나 so 중에서 하나만이 필요하다. 이 문장에서는 so를 쓰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
정답: (D) 그 회의의 통역사로 일해 줄 것을 여러 차례 요청받은 후에야 그는 마지못해 그렇게 하기로 했다.
120. Although E=MC2 (A) is a familiar formula, the average person could not
explain (B) its meaning if (C) he were asked (D) to so.
어휘: formula 공식 / average person 보통의 사람, 일반인 / explain 설명하다 / meaning 의미, 뜻하는 바
해설: so가 앞에 나온 문장이나 어구를 대신하여 think, say, do, hope 등의 목적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으면 된다. 따라서 asked to so는 asked to do so가 되어야 한다. 이 문장의 주절은 「If 주어 were ~, could ~」의 가정법 과거 문장이다.
정답: (D) E=MC2는 잘 알려진 공식이긴 하지만, 보통 사람이 그 의미에 대한 설명을 요청받는다면 그렇게 할 수 없을 것이다.
121. From his point of view he is quite justified in thinking of them __________ .
(A) as such
(B) such as
(C) such
(D) so
어휘: point of view 관점 / quite 꽤, 아주 / justify 정당화하다 / think of A as B A에 대해 B와 같이 생각하다
해설: 우선 think of A as B가 「A에 대하여 B와 같이 생각하다」라는 뜻을 갖는 구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여기서 as는 전치사이므로 as 다음에는 명사나 대명사가 올 수 있다. such는 대명사로도 쓰일 수 있다. from one's point of view는 「~의 관점에서 보면」의 뜻이다.
정답: (A) 그의 관점에서 보면, 그가 그것들에 대해 그와같이 생각하는 것은 아주 정당하다.
122. _______________ metal that makes kitchen foil serves as armor for battle
field tanks.
(A) Same
(B) The same
(C) A same
(D) Same as
어휘: metal 금속 / kitchen foil 주방용 금박 / serve 쓸모가 있다, 역할을 하다 / armor 장갑 / battle field 전쟁터
해설: same 앞에는 정관사가 붙는 것이 원칙이다. that makes kitchen foil에서 that은 관계대명사로서 선행사는 앞의 the same metal이 된다. 즉, 이 문장은 The same metal (that makes kitchen foil) serves as ~로 단순화 시킬 수가 있다. serve as ~는 「~로 쓰이다」는 뜻의 표현이다.
정답: (B) 주방용 금박을 만드는 것과 똑같은 금속이 전쟁터의 탱크를 위한 장갑으로 쓰인다.
123. An ultrasonic wave has _____________ high frequency that it is inaudible.
(A) this a
(B) so a
(C) a such
(D) such a
어휘: ultrasonic wave 초음파 / frequency 주파수 / inaudible 귀로 들을 수 없는, 들리지 않는
해설: 이 문장은 such ~ that ...(너무 ~해서 ...하다, ...할 정도로 ~하다)의 구문이다. 이때의 such는 형용사로서 명사를 수식하는데, 이 경우 그 어순은「such+a+형용사+명사」가 된다.
정답: (D) 초음파는 귀로 들을 수 없을 정도로 아주 높은 주파수를 갖는다.
124. "Why aren' t you giving a final examination?"
"Because they have been _______________ good students."
(A) such
(B) such a
(C) too
(D) enough
어휘: give an examination 시험을 실시하다 / final examination 기말 시험
해설: such가 다른 형용사의 수식을 받는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에는 「such+a+형용사+명사」, 또는 「such+형용사+복수명사」의 어순이 된다.
정답: (A) 왜 기말 시험을 치루지 않으려 하십니까? - 그들은 그만큼 공부를 잘 하는 학생들이기 때문입니다.
125. We heard _______________ long lecture that we were all falling asleep.
(A) much
(B) so
(C) such a
(D) a such
어휘: lecture 강의 / fall asleep 잠들다
해설: 이 문장도 such ~ that ...(너무 ~해서 ...하다, ...할 정도로 ~하다)의 구문으로서 「such+a+형용사+명사」의 어순에 주의하면 된다.
정답: (C) 우리는 모두 잠들어 버릴 정도로 그렇게 긴 강의를 들었다.
126. (A) Some of the planets rotate in the (B) same direction (C) that
their orbital motions, while Uranus and Venus rotate in (D) the opposite
direction.
어휘: planet 행성 / rotate 회전하다 / direction 방향 / orbital motion 궤도 운동 / Uranus 천왕성 / Venus 금성 / opposite 반대의
해설: the same ~ that의 구문에서 that은 관계대명사이므로 형용사절을 이끌게 된다. 이 문장에서는 that 뒤에 their orbital motions라는 명사가 뒤따르므로 that은 부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hat을 전치사 as로 바꾸어야 한다.
정답: (C) 행성들 중에 일부는 그들의 궤도 운동과 같은 방향으로 회전한다. 그러나 천왕성과 금성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한다.
127. Whether words (A) are uttered on (B) paper or to (C) the air,
the effect is (D) same.
어휘: whether ~이든 아니든 / word 말 / utter 입 밖으로 내다, 나타내다 / on paper 종이에 (글씨로) / to the air 허공에 (소리로) / effect 효과
해설: same은 언제나 정관사와 함께 쓰이므로 문장 끝의 same은 the same이 되어야 한다. words are uttered on paper(말이 종이 위에 나타내지다)란 「글씨로 표현된 말」의 뜻이며, words are uttered to the air(말이 허공으로 발하여지다)란 「소리로 표현된 말」이라는 뜻이다.
정답: (D) 말이란 글로 쓰여지던 입으로 말하여지던 그 효과는 같다.
128. (A) It is (B) such lovely day (C) that I'd like to (D) go on a picnic.
어휘: lovely 멋진, 훌륭한 / go on a picnic 피크닉 가다
해설: 이 문장은 such ~ that ...의 구문이다. 이때 such 다음에 오는 형용사와 명사의 어순은 「such+a+형용사+명사」가 된다. 이 문장의 주어 it는 날씨를 나타내는 비인칭 주어 it이다.
정답: (B) 피크닉을 가고 싶을 정도로 그렇게 좋은 날씨이다.
129. (A) Metals (B) such copper, silver, iron, and aluminum are
(C) good conductors (D) of electricity.
어휘: copper 구리 / iron 철 / aluminum 알미늄 / conductor 도체 / electricity 전기
해설: 「~와 같은 그런」의 뜻이 되려면 such as ~의 형태가 되어야 한다. a good conductor of electricity는 「전기가 잘 통하는 도체」라는 뜻이다.
정답: (B) 구리, 은, 철, 그리고 알미늄과 같은 그런 금속들은 좋은 전도체들이다.
130. This computer isn' t good for my job, I need _______________ one.
(A) some
(B) another
(C) other's
(D) any other
어휘: good for one's job ~의 일에 적합한
해설: different(다른)라는 뜻을 갖는 말은 another 뿐이다. one은 computer를 대신한다.
정답: (B) 이 컴퓨터는 내 일에 적합하지가 않습니다. 나는 다른 것이 필요합니다.
131. The twins look so much alike that people find it difficult to tell
_______________ .
(A) one from the other
(B) each other
(C) one from another
(D) them
어휘: twin 쌍동이 / look alike 똑같아 보이다 / tell A from B A와 B를 구별하다
해설: 이 문장은 so ~ that... (너무 ~해서 ...하다)의 구문이다. that이하에서 it는 가목적어이고, 진목적어는 부정사 to tell이다. tell A from B (A와 B를 구별하다)라는 표현을 알고 있느냐가 문제풀이의 핵심이 된다. 또, 둘을 비교할 때 쓰는 대명사는 one, the other라는 것도 알고 있어야 한다.
정답: (A) 그 쌍둥이들은 너무나 똑같아 보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둘을 서로 구별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된다.
132. When recessive genes combine _______________ , a child with blue eyes
can be born to parents both of whom have brown eyes.
(A) with each other
(B) with the other one
(C) with another
(D) one with another
어휘: recessive gene 열성 유전자 / combine with ~ ~와 결합하다 / be born to ~ ~에게 태어나다
해설: 「서로」라는 뜻으로는 each other와 one another가 있다. both of whom have brown eyes는 parents를 수식하는 관계대명사절이다.
정답: (A) 열성 유전자들이 서로 결합하면, 두 사람 모두 갈색 눈을 가진 부모에게서 푸른 눈을 가진 아이가 태어날 수 있다.
133. one problem is finding an apartment, _____________ is furnishing it, and
_____________ is getting the utilities turned on.
(A) another ....... the others
(B) one ....... the other
(C) another ....... the other
(D) another ....... other
어휘: furnish ~에 가구를 들여 놓다 / the utilities 가스, 전화, 전기, 수도 등의 공익 시설 / turn on (수도, 가스 등이) 나오게 하다 / get the utilities turned on 각종 공익 시설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하다
해설: 세 가지를 비교하면서 그 세 가지를 언급할 때 쓰는 대명사는 one, another, the other이다. finding, furnishing, getting은 각기 동사 is의 보어로 쓰인 동명사이다. get the utilities turned on은 「목적어가 ~되도록 하다」라는 의미의 「get+목적어+과거분사」의 문형임에 주의해야 한다.
정답: (C) 한 가지 문제는 아파트를 구하는 것이고, 또 한 가지는 그 아파트에 가구를 갖추어 놓는 것이며, 마지막 하나는 전기, 수도, 전화, 가스 등의 시설을 사용할 수 있게 것이다.
134. We have to provide (A) children with (B) an opportunity to learn
(C) to get along with (D) one the other.
어휘: provide A with B A에게 B를 제공하다, 공급하다 / opportunity 기회 / get along with ~ ~와 사이좋게 지내다
해설: 「서로」라는 뜻으로는 each other와 one another가 있다. to learn은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로서 opportunity를 수식하고 있고, to get은 명사적 용법의 부정사로서 learn의 목적어로 쓰이고 있다.
정답: (D) 우리는 아이들이 서로 사이좋게 지내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만 한다.
135. There are several (A) forms of precipitation, (B) of which rain is (C) one
and snow is (D) other.
어휘: form 형태 / precipitation 강수
해설: 하나는 one, 또 다른 하나는 the other로 받는다. of which에서 which의 선행사는 forms이다. rain is one of the forms의 형태에서 유추해 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정답: (D) 여러가지 형태의 강수가 있는데, 그 중 비가 한 가지이고, 눈이 또 다른 하나이다.
136. (A) Like most (B) another art forms, the Greek tragedy had (C) its
origins in religious (D) observances.
어휘: like ~와 같이 / art form 예술 형태 / Greek 그리스의 / tragedy 비극 / have one's origin in ~ ~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에서 유래되다 / religious observance 종교 의식
해설: another가 「다른」의 뜻으로 쓰일 때는 복수명사 앞에 올 수가 없다. 따라서 another art forms는 other art forms로 바뀌어야 한다.
정답: (B) 대부분의 다른 예술 형태와 같이 그리스의 비극도 종교 의식에서 유래되었다.
137. When all the trainees reassembled, the foreman _______________
showed them how to work the new drill.
(A) who had been practicing
(B) who practicing
(C) he who had practiced
(D) what had practiced
어휘: trainee 훈련생 / reassemble 다시 모으다 / foreman 직공장 / how to do ~하는 법, 어떻게 ~하는지 / work 작동하다 / practice 연습하다
해설: 밑줄 친 부분을 생략하여도 완벽한 문장이 구성되는 것으로 보아,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형용사절이 빠져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선행사 the foreman(직공장)은 사람이므로 관계대명사는 who가 와야 한다.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이므로 who 뒤에는 동사가 뒤따라야 한다. (C)의 he who ~에서 he는 불필요하다.
정답: (A) 모든 훈련생들이 다시 모였을 때, 계속 연습을 해 온 직공장은 새로운 드릴을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들에게 보여 주었다.
138. The civil service organization is composed of various offices and
the employees _______________ run them.
(A) they
(B) what
(C) which
(D) who
어휘: civil service 시민 봉사, 공공 업무 / organization 조직, 단체 / be composed of ~ ~으로 구성되다 / various 여러가지의 / employee 피고용인 / run 운영하다
해설: 선행사 employee(고용인)를 받는 관계대명사는 who만이 가능하다. civil service organization은 한마디로 「관공서」를 말한다. ~ run them에서 them은 various offices를 받는다.
정답: (D) 관공서는 여러 사무실과 그 사무실을 운영하는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139. Those were the soldiers ____________ responsibility it was to save
the town.
(A) which
(B) whose
(C) of which
(D) their
어휘: responsibility 책임 / save 구하다
해설: 명사 바로 앞에 올 수 있는 관계대명사는 소유격 관계대명사 뿐이다. 따라서 선행사가 사람이고, 관계대명사 뒤에 responsibility라는 명사가 뒤따르므로 소유격 whose가 답이라는 것은 간단히 알 수 있다. 이 문장은 Those were the soldiers.와 It was their responsibility to save the town.이라는 두 문장이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로 연결된 것이다.
정답: (B) 저 사람들이 그 도시를 구하는 것이 그들의 책임인 군인들이다.
140. The corporation ____________ first will host the delegation for lunch.
(A) of which we visit
(B) which
(C) which we visit its plant
(D) whose plant we visit
어휘: corporation 회사 / host 주인 노릇을 하다, ~를 (주인으로서) 접대하다 / delegation 대표단 / plant 공장
해설: 빈 칸을 제외하고도 문장 구성이 되므로 빈 칸에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형용사절이 삽입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B)는 정답에서 제외된다. visit는 타동사이므로 (A)의 of는 불필요하고, (C)에서는 목적어가 which와 its plant 두 개가 되므로 잘못 되었다. 선행사가 사물일 때의 소유격 관계대명사는 of which를 쓰는 것이 원칙이나 of which는 whose로 대신할 수 있다.
정답: (D) 우리가 공장을 방문하는 그 회사는 우선 방문단에게 점심 식사를 접대할 것이다.
141. He is (A) one of the men (B) whom, I am sure, (C) always do (D) their
best.
어휘: do one's best 최선을 다하다
해설: 삽입절 I am sure를 생략해 보면 문장 파악이 보다 쉬워진다.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이 동사 do와 연결되므로 잘못된 것이다. 동사 바로 앞에 오는 관계대명사는 주격이어야 한다. 따라서 whom은 who로 바뀌어야 한다.
정답: (B) 그는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사람 중의 한 사람이라고 나는 확신한다.
142. Frank Capra was an American director (A) his films presented
(B) not only comedy (C) but the idealism in (D) the 1930's.
어휘: director 감독 / film 영화 / present 표출하다, 나타내다 / not only ~ but ... ~뿐 아니라 ...도 / idealism 이상주의
해설: 이 문장은 Frank Capra was an American director.와 His films presented ~ in the 1930's.의 두 문장을 관계대명사를 이용해 한 문장으로 묶은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his가 whose로 바뀌어야 한다.
정답: (A) 프랭크 캐프러는 그의 영화에서 코미디 뿐만 아니라 1930년대의 이상주의를 표출했던 미국인 감독이었다.
143. The detectives (A) were finally able to arrest (B) the man (C) who's
finger prints (D) had been found on the table.
어휘: detective 형사 / finally 마침내 / arrest 체포하다 / finger prints 지문
해설: 명사 finger 앞에 올 수 있는 관계대명사는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 뿐이다. 따라서 who's는 whose가 되어야 한다. who's는 who is나 who has의 단축형이다.
정답: (C) 그 형사들은 지문이 테이블 위에서 발견되었던 그 사람을 마침내 체포할 수 있었다.
145. The child to _______________ she was kind grew up to be one of the most
distinguished teachers in this area.
(A) whom
(B) which
(C) us
(D) them
어휘: grow up 성장하다 / distinguished 저명한
해설: 이 문장은 The child grew up ~ in this area. 와 She was kind to the child.가 관계대명사에 의해 한 문장으로 연결된 것이다. 따라서 공통되는 the child를 선행사로 받을 수 있으며, 전치사 to의 목적어가 될 수 있는 관계대명사가 필요하다. ~ grew up to be ~에서 to be는 결과를 나타내는 부사적 용법의 부정사이다. 따라서 「자라서 ~이 되었다」라고 번역해야 한다.
정답: (A) 그녀가 친절하게 해 주었던 그 아이는 자라서 이 지역에서 가장 저명한 교사 중에 한 사람이 되었다.
146. The Tartar chief controls a thousand men, _______________ must obey
his orders in both war and peace.
(A) all of which
(B) all of whom
(C) all of them
(D) all of who
어휘: chief 추장, 족장 / control 통제하다, 장악하다 / obey one's order ~의 지시를 따르다
해설: 이 문장은 The Tartar chief controls a thousand men.과 All of the thousand men must ~ war and peace.를 한 문장으로 결합시킨 것이다. 따라서 a thousand men을 선행사로 받을 수 있고, 동시에 전치사 of의 목적어가 될 수 있는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필요하다.
정답: (B) 타타르족의 추장은 일천 명의 부하를 거느리고 있는데, 그들 모두는 전시에나 평시에나 그의 명령을 따라야만 한다.
147. Trade relations among the states, _______________ improving, are
currently at the ebb.
(A) constantly are
(B) which are constant
(C) which constantly
(D) which are constantly
어휘: trade 교역 / relation 관계 / state 주(州) / improve 개선되다 / currently 현재는 / be at the ebb 쇠퇴하다 / constantly 끊임없이 / constant 부단의, 끊임없는
해설: 우선 (, _____ improving,)을 삭제해도 문장 구성이 되므로, (, _____ improving,)은 trade relations를 수식해 주는 형용사구나 절이 되어야 한다. 관계대명사절은 형용사절로서 선행사를 수식하므로, trade relations among the states를 선행사로 취할 수 있는 관계대명사와 동사가 필요하다. 현재분사 improving 앞에는 be 동사가 필요하므로, (A)와 (C)는 일단 제외된다. 또 (B)의 constant는 형용사이므로 improving을 수식할 수 없다.
정답: (D) 부단히 개선되고 있는 주(州)간의 교역관계가 현재는 부진한 상태에 있다.
148. By tracking the eye of a hurricane, forecasters can determine the
speed _______________ a storm is moving.
(A) which
(B) by
(C) for whom
(D) at which
어휘: track 추적하다 / forecaster 기상 통보관 / determine 결정하다 / storm 폭풍우
해설: 이 문장은 By tracking ~, forecasters can determine the speed.와 A storm is moving at the speed.가 결합된 문장이다. 공통되는 the speed를 관계 대명사 which로 받아야 하는데, 이 때 전치사 at을 빼놓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답: (D) 허리케인의 눈을 추적함으로서 기상 통보관들은 폭풍이 움직이는 속도를 결정할 수가 있다.
149. A metropolitan (A) area is defined as a central city and (B) the
communities (C) what surround (D) it.
어휘: metropolitan 대도시의 / define 규정하다 / community 지역사회 / surround 둘러 싸다
해설: the communities를 선행사로 받을 수 있는 관계대명사는 which나 that 뿐이다. surround it에서 it는 the central city를 대신한다.
정답: (C) 대도시권이란 중심 도시와 그 중심 도시를 둘러 싸고 있는 지역사회라고 규정된다.
150. William Lloyd Garrison is (A) best known (B) for his influential journal,
The Liberator, (C) whom he published from 1831 (D) to 1865.
어휘: best known for ~ ~으로 가장 잘 알려진 / influential 영향력 있는 / journal 신문 / publish 출판하다
해설: The Liberator는 신문 이름이므로 관계대명사 whom으로 받을 수가 없다. which나 that이 쓰여야 한다.
정답: (C) 윌리암 로이드 개리슨은 그가 1831년부터 1865년까지 발행했던 영향력있는 신문인 The Liberator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151. John Philip Sousa, (A) which many people consider (B) the greatest
composer (C) of marches, wrote his music during (D) the era
known as the Gay 90's.
어휘: consider A B A를 B라고 생각하다 / composer 작곡가 / march 행진곡 / write a music 음악을 작곡하다 / era 시대 / known as ~ ~으로 알려진 / gay 쾌활한, 명랑한
해설: John Philip Sousa는 사람 이름이므로 which로 받을 수가 없다. 사람을 선행사로 하고, 또 consider의 목적어가 되는 관계대명사가 필요하므로 whom이 적합하다.
정답: (A) 많은 사람들이 가장 위대한 행진곡 작곡가로 여기고 있는 존 필립 소우서는 「게이 90년대」로 알려진 시대에 음악을 작곡했다.
152. After (A) the police had tried (B) unsuccessfully to determine to
(C) who the car belonged, they towed (D) it into the station.
어휘: unsuccessfully 성공하지 못하여 / determine 결정하다 / belong to ~ ~에 속하다, ~의 것이다 / tow (차를) 견인하다 / station = police station(경찰서)
해설: 전치사 다음에 오는 관계대명사는 목적격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치사 to 다음에는 who가 아니라 whom이 쓰여야 한다.
정답: (C) 경찰은 그 자동차가 누구의 것인지 알아내지 못해 그 차를 경찰서로 견인해 갔다.
153. The people and animals _______________ were affected by the drought
welcomed the onset of rainy season.
(A) who
(B) which
(C) that
(D) what
어휘: be affected 영향을 받다, 해를 입다 / drought 가뭄 / onset 시작, 개시 / rainy season 우기(雨期)
해설: 사람과 동물 두 가지가 선행사인 경우에는 관계대명사 that을 쓰는 것이 원칙이다. The people and animals that were affected by the drought까지가 이 문장의 주부이다.
정답: (C) 가뭄으로 피해를 입은 사람과 동물들은 우기(雨期)가 시작되는 것을 반겼다.
154. Quails typically have short rounded wings _____________ them to spring
into full flight instantly when disturbed in their hiding places.
(A) that enable
(B) who enable
(C) have enabled
(D) which they enable
어휘: quail 메추라기 / typically 전형적으로 / short rounded wing 짧고 둥근 날개 / spring into full flight 날아 오르다 / instantly 곧, 즉시 / disturb 방해하다 / hiding place 은신처 / enable someone to do 아무개가 ~할 수 있도록 하다
해설: enable someone to do(아무개가 ~할 수 있도록 하다)라는 표현을 알고 있어야 문제풀이가 쉬워진다. 동사 enable의 주어가 되며, wings(날개)를 선행사로 취할 수 있는 관계대명사가 필요하다. that이나 which가 가능한데, (D)에서는 they가 불필요하다.
정답: (A) 전형적으로 메추라기는 그들의 은신처에서 무엇인가로부터 방해를 받았을 때, 즉시 날아 오를 수 있게 해주는 짧고 둥근 날개를 가지고 있다.
155. A closed shop exists in a company ____________ is required by contract
to hire only union members.
(A) what
(B) it
(C) that
(D) where
어휘: closed shop 노조원만을 고용하도록 되어 있는 직장 제도 / exist 존재하다 / require 요구하다, 요청하다 / contract 계약 / hire 고용하다 / union member 노조원
해설: is의 주어가 되며, a company를 선행사로 취할 수 있는 주격 관계대명사를 고르면 된다. be required by ~ to do는 「~에 ...하도록 요청되다, ~에 의해 ...하도록 되어 있다」는 뜻의 구문이다.
정답: (C) 클로즈드 샵은 계약에 의해 노조원들만을 고용하도록 되어 있는 회사에 존재한다.
156. _______________ about the life of early human beings must be inferred
from the few tools and drawings they left behind.
(A) What is known
(B) To be known
(C) That is known
(D) Which is known
어휘: human beings 인류 / infer 추론하다, 추측하다 / tool 도구 / drawing 그림 / leave behind 뒤에 남기다, 후세에 남기다
해설: about the life of early human beings에 의해 수식을 받고, must be inferred의 주어가 될 수 있는 명사나 명사구, 명사절이 필요하다. (B)의 to be known(알려지는 것)은 명사구이긴 하지만 의미의 연결이 되지 않으므로 결국 명사절을 이끄는 관계대명사 what이 쓰인 (A)가 정답으로 남는다. they left behind는 (that) they left behind에서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된 관계대명사절로서 앞의 선행사 the few tools and drawings를 수식하고 있다. 여기서 they는 early human beings를 받는다.
정답: (A) 초기 인류의 생활에 관하여 알려진 사실은 그들이 남긴 몇몇 도구나 그 림들로부터 추론한 것임에 틀림 없다.
157. Art is the representation of _______________ is perceived to be beauty.
(A) what
(B) which
(C) whom
(D) that
어휘: art 예술 / representation 표현 / perceive 인식하다
해설: 문맥상 전치사 of의 목적어가 되는 명사절이 와야 하므로,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이 가능하다. 다른 관계대명사는 모두 형용사절을 이끄는데 반해 w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관계대명사이다.
정답: (A) 예술이란 아름다움으로 인식되어지는 것의 표현이다.
158. Mrs. Swanson, (A) a member of the committee for the (B) coming year,
is (C) the only woman (D) which has a car.
어휘: committee 위원회 / the coming year 다가 오는 해, 다음 해
해설: 선행사(the only woman)에 the only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관계대명사는 which가 아니라 that이 쓰여야 한다. a member of the committee for the coming year는 주어인 Mrs. Swanson과 동격 관계에 있다.
정답: (D) 다음 해의 위원회 위원인 스완슨 부인은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유일한 여인이다.
159. (A) A logarithm is (B) which is known (C) in algebra as (D) an exponent.
어휘: logarithm 대수 / algebra 대수학 / exponent (수학에서의) 멱지수
해설: which is known in algebra as an exponent가 이 문장의 보어가 되어야 하므로 명사절이 되어야 하는데 which는 명사절을 이끌지 못한다. 명사절을 이끌 수 있는 관계대명사는 what 뿐이다.
정답: (B) 대수는 대수학에서 멱지수로 알려진 것이다.
160. (A) The only way to influence others is to talk about (B) which they want
and (C) show them (D) how to get it.
어휘: influence 영향을 미치다 / how to get ~ ~을 구하는 법
해설: 이 문장의 보어는 to talk ~ and (to) show ~로서 명사적 용법으로 쓰인 두 개의 부정사이다. to talk about ~에서 전치사 about의 다음에는 명사나 명사 상당어구가 와야 한다. 따라서 which they want가 about의 목적어가 되는 명사절이 되어야 하는데, 관계대명사 which는 명사절을 이끌 수 없으므로 what they want가 되어야 한다. show them how to get it은 「그들에게 그것을 구하는 법을 가르쳐주다」는 표현으로서 them은 others를 받고, it은 what they want를 받는다.
정답: (B)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이 원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또 그것을 얻을 수 있는 법을 그들에게 가르쳐 주는 것이다.
161. (A) Although I expected something (B) different, I was (C) still surprised
by (D) that he said.
어휘: expect 기대하다 / surprise 놀라게 하다
해설: that he said가 전치사 by의 목적어가 되는 명사절이 되어야 하므로 관계대명사 that을 what으로 바꾸어 what he said가 되어야 한다. 관계대명사 that은 다른 관계대명사들과 마찬가지로 형용사절을 이끌기 때문이다. 명사절을 이끄는 관계대명사는 what 뿐이다.
정답: (D) 나는 무엇인가 다른 것을 기대하긴 했지만, 그래도 그가 말한 것에 놀랐다.
162. (A) Who (B) which has a family (C) to support should spend his money
(D) on gambling?
어휘: support (식구를) 부양하다 / gambling 도박
해설: 의문사를 선행사로 취할 수 있는 관계대명사는 that 뿐이다. who that has a family to support가 이 문장의 주부이다. to support는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로 family를 수식하고 있으며, spend money on ~은 「~에 돈을 낭비하다」는 뜻의 표현이다.
정답: (B) 부양해야 할 가족이 있는 사람이라면 도대체 누가 도박에 돈을 낭비하겠는가?
163. one _____________ to leave the country must first obtain a passport.
(A) who decides
(B) who decide
(C) whom they decide
(D) he or she decided
어휘: leave 떠나다 / obtain 얻다, 획득하다 / passport 여권 / decide 결정하다
해설: one을 선행사로 하는 주격 관계대명사가 필요하다. one은 단수이므로 동사는 3인칭 단수형이어야 한다. who decides to leave the country는 관계대명사절로서 이 문장의 주어인 one을 수식하고 있다.
정답: (A) 나라에서 떠나기로 결정한 사람은 우선 여권을 획득해야만 한다.
164. A pet can act as a barometer _______________ anxiety in a family may
be measured.
(A) by that
(B) by which
(C) whose
(D) who
어휘: pet 애완동물 / act 작용하다 / barometer 척도 / anxiety 근심 / measure 측정하다
해설: A pet can act as a barometer.와 Anxiety in a family may be measured by the barometer.가 관계대명사에 의해 한 문장으로 결합된 것이다. 따라서 a barometer를 선행사로 하며, 전치사 by의 목적어가 되는 관계대명사를 고르면 된다. that은 전치사 뒤에 쓰일 수 없다.
정답: (B) 애완 동물은 한 가족의 근심이 측정되는 척도로서 작용할 수 있다.
165. We came in sight of the hill ____________ top was still buried in the fog.
(A) whose
(B) which
(C) of which
(D) that
어휘: in sight of ~ ~이 보이는 곳에 / be buried 묻혀 있다 / fog 안개
해설: 명사 앞에 올 수 있는 관계대명사는 소유격 밖에 없다. 따라서 명사 top(정상, 꼭대기)다음에 올 수 있는 관계대명사는 whose 밖에 없다.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 대신에 of which가 쓰일 수도 있으나, 이 문장에서 of which가 쓰이려면 the top of which의 어순이 되어야 한다.
정답: (A) 우리는 꼭대기가 아직 안개에 싸여 있는 그 언덕이 보이는 곳까지 왔다.
166. The reporter was unable to make an appointment with the celebrity
_______________ had hoped to interview.
(A) with whom she
(B) who
(C) with which she
(D) she
어휘: reporter 기자 / unable to do ~할 수 없는 / make an appointment with ~ ~와 만날 약속을 하다 / celebrity 저명 인사
해설: 「~를 인터뷰하다」라고 할 때는 interview someone이라고 한다. interview with someone이라고 쓰지 않으니 주의하기 바란다. 이 문제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생략을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 보는 문제이다. 이 문장을 다시 쓰면, The reporter was unable to make an appointment with the celebrity (whom) she had hoped to interview.가 된다. 즉, interview의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이 생략되어 있는 것이다.
정답: (D) 그 기자는 자기가 인터뷰하고 싶었던 그 저명 인사와 만날 약속을 할 수가 없었다.
167. one ____________ desires and impulses are not his own has no character.
(A) whom
(B) who
(C) whose
(D) of whom
어휘: desire 욕망 / impulse 충동 / own 자신의 / character 특성, 개성
해설: desires(욕망)와 impulses(충동)은 모두 명사이다. 명사 앞에 올 수 있는 관계대명사는 소유격 뿐이다. whose desires and impulses are not his own은 관계대명사 whose가 이끄는 형용사절로서 이 문장의 주어인 one을 수식하고 있다. 주어 one의 동사는 has이다.
정답: (C) 자기 자신의 욕망이나 충동이 없는 사람은 개성이 없다.
168. In our society, (A) those who join everything often (B) take spaces from
(C) those want to (D) join.
어휘: those who ~ ~하는 사람들 / join ~에 참여하다 / take spaces (여유)공간을 빼앗다
해설: 「~하는 사람들」이라고 할 때는 「those who+동사」의 형태로 쓴다. 따라서 those want는 those who want ~ (~을 원하는 사람들)가 되어야 한다.
정답: (C) 우리 사회에서, 모든 일에 관여하는 사람들은 정말로 관여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자리를 종종 빼앗게 된다.
169. (A) In reading a book, I often find (B) that passages the exact meaning
(C) of that I fail to grasp become clearer (D) when I read them again.
어휘: passage 문구 / exact 정확한 / fail to do ~하지 못하다 / grasp 파악하다
해설: 관계대명사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일 수가 없으므로 of that은 of which가 되어야 한다. find that ~에서 t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that ~ 이하는 모두 find의 목적어가 되는 명사절이다. 또 that ~이하의 명사절 속에서 the exact meaning of which I failed to grasp은 관계대명사절로서 become의 주어인 passages를 수식하고 있다.
정답: (C) 책을 읽는데 있어서 그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지 못한 문구들은 다시 읽어 보면 의미가 더 명확해지는 경우를 나는 종종 발견하게 된다.
170. Tobacco leaves were (A) rolled and smoked (B) by Native Americans
(C) whom from Europeans adopted (D) the practice.
어휘: tobacco 담배 / leaves leaf(나뭇잎)의 복수형 / roll 둘둘 말다 / adopt 채용하다, 택하다 / practice 관습
해설: 전치사의 목적격으로 쓰인 관계대명사는「전치사+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어순으로 쓰거나 「목적격 관계대명사 ~ 동사+전치사」의 어순이 된다. 따라서 whom from은 어순이 잘못되었다. from whom Europeans adopted the practice가 되거나 whom Europeans adopted the practice from이 되어야 한다.
정답: (C) 담배 잎은 미국 원주민들에 의해 둘둘 말려 피워지게 되었는데, 그들에 게서 유럽인들은 그러한 관습을 터득했다.
171. (A) Knowledge is not (B) the highest (C) treasure (D) which we may
possess.
어휘: treasure 보물 / possess 소유하다
해설: 선행사가 최상급의 수식을 받으면 관계대명사는 that을 쓴다. 이 문장에서 which의 선행사가 the highest treasure로 나타나 있으므로 관계대명사는 which가 아니라 that이 되어야 한다.
정답: (D) 지식이란 것이 우리가 소유하게 되는 최상의 보물은 아니다.
172. In a country _______________ individualism is more common, personal
objections to smoking in public are respected.
(A) which
(B) that
(C) what
(D) where
어휘: individualism 개인주의 / common 일반적인, 보편화된 / personal 개인적인 / objection to ~ ~에 대한 반대 / in public 공공 장소에서의 / respect 존중하다
해설: 장소를 나타내는 말 다음에 오는 관계사는 관계부사 where이거나 「전치사+which」여야 한다. country는 장소를 나타내는 말이므로 관계부사는 where가 필요하다. 이 문장의 주절은 personal objections ~ are respected이며, 주절의 주부는 personal objections to smoking in public이다.
정답: (D) 개인주의가 보다 보편화된 나라에서는 공공 장소에서의 흡연에 대한 개인적 반대가 존중되고 있다.
173. The store ____________ I bought my computer has gone out of business.
(A) where
(B) why
(C) when
(D) which
어휘: go out of business 파산하다
해설: 「컴퓨터를 산 상점」이라는 장소를 말하고 있으므로 관계부사 where나「전치사+관계대명사」의 at which가 쓰여야 한다. 이 문장의 주부는 The store where I bought my computer이다.
정답: (A) 내가 컴퓨터를 산 그 상점은 파산했다.
174. There have been periods _______________ remarkable progress was made
within a relatively short span of time.
(A) where
(B) when
(C) why
(D) how
어휘: period 기간 / remarkable 현저한 / progress 발전, 진전 / make progress 발전하다 / relatively 비교적으로 / span (시간의) 간격
해설: periods(기간)는 시간을 나타내는 말이므로 관계부사는 when이 와야 한다. when remarkable progress was made within a relatively short span of time은 관계부사가 이끄는 형용사절로서 이 문장의 보어인 periods를 수식하고 있다.
정답: (B)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현저하게 발전했던 기간이 있었다.
175. There are also circumstances (A) which (B) you'd have to pay off your
old loan (C) before being allowed a new (D) one.
어휘: circumstances 상황, 여건 / pay off 다 갚다 / loan 대출, 대부 / allow 허락하다, 허용하다
해설: 여기서 circumstances(상황, 경우)란 시간적인 의미로 쓰인 것이다. 따라서 그 다음에 오는 which는 시간의 관계부사 when으로 바뀌어야 한다. 이 문장의 골격은 There are also circumstances.이고, 그 뒷부분은 모두 circumstances를 수식하는 관계부사절이다. before는 전치사로서 뒤따르는 being은 동명사이다.
정답: (A) 새로운 대출을 받기 전에 이전의 대출금을 모두 갚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176. Brezhnev (A) was (B) at the center of Soviet power since 1957 (C) where
he (D) became a full member of Khrushchev's Politburo.
어휘: a full member 정식 회원 / politburo 정치국
해설: 1957년이란 시간을 나타내는 말이 선행사이므로 관계부사는 when을 써야 한다. when he became a full member of Khrushchev's Politburo는 1957을 수식하는 관계부사절이다.
정답: (C) 브레즈네프는 1957년 그가 후루시초프 정치국의 정위원이 된 이후에 소련 권력의 핵심부에 있었다.
177. The knee is the joint (A) which the thigh bone (B) meets (C) the large
bone of (D) the lower leg.
어휘: knee 무릎 / joint 접합부 / thigh 허벅지 / lower leg 종아리
해설: joint가 여기서는 허벅다리 뼈와 종아리 뼈가 만나는 접합부란 의미로서 장소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관계부사 where를 쓰는 것이 적합하다. 이 문장의 골격은 The knee is the joint.이다. where the thigh bone ~ the lower leg는 관계부사절로서 the joint를 수식하고 있는 것이다.
정답: (A) 무릎이란 허벅다리 뼈와 종아리의 굵은 뼈가 만나는 접합부이다.
178. The amount of information people can get from a map depends on
_______________ the legend.
(A) well how they read
(B) they well read how
(C) how well do they read
(D) how well they read
어휘: amount 양 / depend on ~ ~에 달려 있다 / legend (삽화나 지도 등의) 표제
해설: depend on의 목적어가 되기 위해서는 how가 이끄는 절이 명사절이 되어야 하므로 「how+주어+동사」의 어순이 되어야 한다. 여기서 how는 관계부사가 아니라 의문부사이다. well은 how 뒤에 와야 한다. people can get from a map은 information을 수식하는 말로서 information과 people 사이에는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다. 즉, The amount of information (that) people can get from a map이 이 문장의 주부가 되는 것이다.
정답: (D) 사람들이 지도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은 그들이 표제를 얼마나 잘 읽을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179. He wrote his first novel _____________ he was seventeen years old.
(A) that
(B) at the time which
(C) when
(D) in which
해설: 관계부사는 선행사 없이 단독으로 쓰일 수가 있다. 이 경우에 관계부사는 문맥에 따라 명사절이나 부사절을 이끌게 된다. 여기서는 시간의 부사절을 이끌고 있다.
정답: (C) 그는 그가 열 일곱살이던 때에 그의 첫 번째 소설을 썼다.
180. _______________ the Mayan civilization died out is not known.
(A) Why
(B) Since
(C) Although
(D) That
어휘: civilization 문명 / die out 소멸하다, 사라지다
해설: is의 앞 부분이 명사절이 되어야 주어가 될 수 있다. 명사절을 이끌 수 있는 것은 why와 that. 그러나 That the Mayan civilization died out(마야 문명이 사라졌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 되어버리므로 문맥상 틀린 문장이 된다. 이 문장은 선행사 the reason이 생략된 관계부사 why의 용법으로 풀어 보아야 한다.
정답: (A) 마야 문명이 소멸해 버린 이유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181. Blood pressure may change widely over a course of a day, _____________
we are stressed emotionally and physically.
(A) where
(B) how
(C) when
(D) which
어휘: blood pressure 혈압 / widely 폭넓게 / a course of a day 하루 동안의 과정 / be stressed 스트레스를 받다 / emotionally 정신적으로 / physically 육체적으로
해설: a course of a day(하루 동안의 시간적 과정)라는 시간을 나타내는 선행사가 있으므로 관계부사 when이 필요하다.
정답: (C) 우리가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긴장을 받는 하루의 시간적 과정 동안에 혈압은 큰 폭으로 변화할지도 모른다.
182. on my way back home I had to pass the town office _____________
I belonged.
(A) to which
(B) how
(C) when
(D) to whom
어휘: on one's way back 되돌아 오는 길에 / pass 지나가다 / town office 읍 사무소 / belong to ~ ~에 속해 있다
해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which」의 관계에 있다. belong to ~(~에 속해 있다)의 표현을 알고 있다면 전치사는 무엇을 써야 하는지 분명해진다.
정답: (A)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나는 내가 속해 있는 읍 사무소를 지나쳐야 했다.
183. Foreign students (A) who are making a decision (B) about which school
to attend may (C) not know exactly (D) where are the choices located.
어휘: make a decision 결정하다 / attend 참석하다, (학교에) 다니다 / exactly 정확하게 / choice 선택 / be located 위치하다
해설: which school to attend는 「어느 학교를 다녀야 할 것인지」라는 명사구로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이다. who are making a decision about which school to attend는 이 문장의 주어인 foreign students를 수식하는 관계대명사절이다. 따라서 이 문장은 Foreign students may not know exactly ~로 단순화시켜 볼 수가 있다. where 이하가 know의 목적어인 명사절이 되려면 「where+주어+동사」의 어순이 되어야 하므로, where are the choices는 where the choices are가 되어야 한다.
정답: (D) 어느 학교에 다닐 것인지를 결정하려는 외국 학생들은 선택해야 하는 학교들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정확히 모를지도 모른다.
184. (A) Doctors are not (B) sure exactly (C) the way how disease causes
(D) fever.
어휘: sure 확신하는, 확실한 / way 방법, 길 / disease 질병 / cause 야기하다, 발생시키다 / fever 열
해설: 관계부사 how는 선행사 the way와 함께 쓰이지 않는다. the way만 쓰거나 how만 써야 한다.
정답: (C) 의사들은 정확하게 질병이 어떻게 열을 발생시키는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185. Alex could not start (A) his car (B) because he didn't know (C) at which
his key (D) was.
어휘: start one's car 자동차의 시동을 걸다
해설: 관계부사 where 대신에 at which가 쓰일 수도 있으나 이 경우에는 반드시 선행사가 있어야 한다. 이 문장에서는 선행사가 생략되어 있으므로 관계부사 where가 필요하다. 여기서 관계부사 where가 이끄는 where his key was는 명사절로서 know의 목적어로 쓰이고 있다.
정답: (C) 알렉스는 그의 열쇠가 어디 있는지 몰랐기 때문에 자동차 시동을 걸 수가 없었다.
186. The show must still win (A) critic and audience (B) approval in New York,
(C) which it opens tonight at (D) the Palace Theater.
어휘: win 얻어내다 / critic 비평가 / audience 청중, 관객 / approval 찬성, 승인
해설: New York이라는 장소가 선행사이므로 which 대신에 관계부사 where가 와야 한다.
정답: (C) 그 쇼는 뉴욕에서 비평가들과 관중들의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그런데 그 곳 팰리스 극장에서 그 쇼는 오늘밤 첫 상연된다.
187. I can remember (A) the time which people ran (B) out of doors (C) to see
(D) an airplane.
어휘: remember 기억하다
해설: 시간의 관계부사는 when이다. the time when으로 암기해 두는 것이 좋다.
정답: (A) 나는 사람들이 비행기를 보기 위해 문 밖으로 뛰쳐 나가던 시절을 기억할 수 있다.
189. Telescopes make objects appear closer than _______________ .
(A) actually are
(B) are actually
(C) they actually are
(D) that they are actually
어휘: telescope 망원경 / object 물체, 대상체 / appear ~하게 보이다 / closer close(가까운)의 비교급 / actually 실제로
해설: ~er than의 비교구문에서 than 뒤에는 비교의 대상이 되는 말이 와야 한다. 여기서 비교의 대상은 그 물체의 실제 모습이다. make objects appear는「목적어가 ~하도록 만들다」라는 뜻의 「make+목적어+원형부정사」의 구문이다.
정답: (C) 망원경은 물체가 실제보다 더 가깝게 보이도록 해 준다.
190. Cars require _______________ than trucks do.
(A) the more expensive fuel
(B) the more fuel expensive
(C) more expensive fuel
(D) more fuel expensive
어휘: require 요구되다, 필요로하다 / expensive 비싼 / fuel 연료
해설: more ~ than의 비교구문에서 more 다음에는 「형용사(+명사)」의 어순으로 이어지게 되며, more 앞에는 특정한 경우 이외에는 정관사를 붙이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정답: (C) 승용차는 트럭보다 더 비싼 연료를 필요로 한다.
191. When salmon in Washington state's Puget Sound swim upriver to spawn,
the Skagit River hosts _______________ all the runs.
(A) more than big
(B) the biggest of
(C) the bigger of
(D) biggest
어휘: salmon 연어 / upriver 상류로 / spawn 알을 낳다 / host 받아들이다, 맞이하다 / run 이동중인 물고기 떼
해설: 「the+최상급+of all ~」의 최상급 구문 형태를 알고 있느냐가 문제 풀이의 열쇠가 된다. in Washington state's Puget Sound는 salmon을 수식하는 형용사구이고, to spawn은 목적을 나타내는 부사적 용법의 부정사이다.
정답: (B) 워싱턴 주의 퓨짓 사운드에 있는 연어들이 알을 낳기 위해 강 상류로 헤엄쳐 올라 오면, 스카깃 강은 이동 중인 물고기 떼 중 가장 큰 물고기 떼를 받아들이게 된다.
192. one of the _______________ inventions of the century was the hologram.
(A) cleverest than
(B) cleverer
(C) more clever
(D) most clever
어휘: invention 발명 / the century 금세기 / hologram (3차원의) 레이저 영상 / clever 뛰어난, 영리한
해설: 정관사 the 다음에는 최상급이 와야 하고, clever의 최상급은 most clever이다.
정답: (D) 금세기에 가장 뛰어난 발명 중의 하나는 3차원 레이저 영상이다.
193. This toaster is _______________ as the one you bought at Macy's.
(A) just as good
(B) equally as good
(C) as a good
(D) such a good
어휘: toaster 토스터 (빵굽는 기계) / Macy's 메이시 백화점 / equally 동등하게, 같게
해설: 「as+형용사+as」는 원급의 동등 비교구문이다. 동등 비교구문에 equally(동등하게, 같게)와 같은 부사가 같이 쓰일 수는 없다. such a good 다음에는 명사가 와야 한다. the one you bought는 the toaster (that) you bought로 풀어 볼 수 있다.
정답: (A) 이 토스터는 당신이 메이시 백화점에서 산 것 만큼이나 좋다.
194. (A) Nothing in recent years has (B) so changed the economy of the United
States (C) with the development (D) of the 24-hour convenience store.
어휘: recent 최근의 / change 변화시키다 / economy 경제 / development 개발 / 24-hour convenience store 24시간 영업 편의점
해설: not so ~ as ...(...만큼 그렇게 ~하지 않다)의 비교구문에 대한 문제이므로 with가 as로 바뀌어야 한다. in recent years는 이 문장의 주어인 Nothing을 수식하는 형용사구이다.
정답: (C) 24시간 편의점이 생겨난 것 만큼 미국의 경제를 변화시킨 것은 최근에는 없다.
195. Perhaps (A) the realm of geographical discovery is (B) more
representative and (C) enlightening (D) as any.
어휘: perhaps 아마도 / realm 영역 / geographical 지리적인 / discovery 발견 / representative 상징적인, 전형적인 / enlightening 게몽적인
해설: as ~ as any의 비교구문에 대한 문제이므로 more가 as로 바뀌어야 한다. the realm of geographical discovery가 이 문장의 주어이다. 동사는 is.
정답: (B) 아마도 지리적 발견의 영역이 어느 것 못지 않게 상징적이고 계몽적일 것이다.
196. The styles (A) vary (B) as much so, (C) if not (D) more than, the colors.
어휘: style 스타일, 문양 / vary 변화하다, 달라지다
해설: as ~ as의 비교구문에 대한 문제이다. as much so가 as much as로 바뀌어야 한다. 이 문장을 이해하기 쉽게 다시 쓰면, The styles vary as much as the colors, if (the styles do) not (vary) more than (the colors).가 된다.
정답: (B) 스타일은 색상보다 더 심하게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색상이 변화하는 만큼은 변화한다.
197. He was (A) as (B) a handsome young man (C) as ever (D) walked
the streets of London.
어휘: handsome 잘 생긴
해설: as ~ as의 비교구문에서 as 바로 다음에는 형용사가 와야 한다. 따라서 as a handsome young man은 as handsome a young man의 어순이 되어야 한다. 이 문장은 「지금까지 ...한 것에 못지 않게 ~한」의 뜻을 갖는 「as ~ as ever+동사」의 구문이다.
정답: (B) 그는 런던 거리를 걸었던 어느 누구보다도 잘생긴 청년이었다.
198. The days become (A) more long (B) as the sun moves into a (C) wider
orbit (D) farther from the earth.
어휘: move into a wider orbit 더 넓은 궤도를 돌다 / orbit 궤도 / farther 더 먼
해설: long의 비교급은 more long이 아니라 longer이다. 여기서 as는 「~함에 따라, ~할수록」이라는 뜻의 접속사이고, farther는 far(먼)의 비교급으로서, far from ~은 「~로부터 멀리 떨어진」의 뜻이 된다.
정답: (A) 태양이 지구로부터 더 멀리 떨어진 광역 궤도로 움직일수록 낮은 더 길어지게 된다.
199. 1. Minneapolis is now _______________ of these two competing cities.
(A) the largest
(B) the large
(C) the larger
(D) larger
어휘: compete 경쟁하다, 겨루다
해설: 둘을 비교하여 「둘 중에서 더 ~한」이라고 할 때에는 비교급이라 할지라도 비교급 앞에 정관사 the를 붙인다.
정답: (C) 미네아폴리스는 이제 경쟁이 되는 이 두 도시 중에서 더 큰 도시이다.
200. The more precise a writer's words, _______________ effective the
communication.
(A) more
(B) the more
(C) the most
(D) more and more
어휘: precise 정확한 / words 말, 이야기, 표현 / effective 효과적인 / communication 의사 소통
해설: 「...하면 할수록 더 ~하다」라는「the+비교급, the+비교급」의 구문이다.
정답: (B) 작가의 표현이 정확하면 할수록 의사 전달은 더욱 더 효과적이 된다.
'영어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익 400 문제 (0) | 2007.10.06 |
---|---|
토익 300 문제 (0) | 2007.10.06 |
토익 100 문제 (0) | 2007.10.06 |
토익 영단어 7th week (0) | 2007.07.01 |
토익 영단어 6th week (0) | 2007.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