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K영어 가이드'

영문법

기초 문법 용어집 ㄱ~ㅎ

써니제이 스피킹 2013. 2. 15. 20:29

기초 문법 용어집 ㄱ~ㅎ

[ ㄱ ]


간접명령문 

    ‘(우리 함께) ~하자’의 뜻으로 Let's~로 시작하는 문장.

    Let's go! (가자!) / Let's play soccer! (축구하자!)


간접목적어  

    ‘~에게 …를 주다’의 의미를 가진 수여동사에서 2개의 목적어 중 사람을 나타내는 것. 해석은 '~에게'로 한다.

    The girl gave him her notebook.

    (그 소녀는 그에게 그녀의 공책을 줬다.)

    My aunt made me a birthday cake. (숙모가 내게 생일 케이크를 만들어 주었다.)


기수  

    물건을 세는 수를 나타내는 말.

    one, two, three...

    cf. '서수'는 '순서를 나타내는 수' first, second, third...


간접화법  

    다른 사람의 말을 전달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내용을 적절히 바꿔 전달하는 것

    Tom said that he was happy.

    (탐은 그가 행복하다고 말했다.)

    cf. 직접화법


가정법  

    사실이 아닌 것을 가정, 상상을 나타내는 표현법. 동사의 형태에 따라서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완료, 가정법 미래로 나타낸다.


가정법과거  

    현재 사실의 반대를 가정, 상상하는 표현이다.「If+주어+동사 과거형(be동사 were), 주어+조동사의 과거형+동사원형」의 형식

     If I were a bird, I would fly to you.

    (내가 새라면 네게로 날아갈 텐데.)


가정법완료

    과거 사실의 반대를 가정, 상상하는 표현.

    「If+주어+had+p.p.,주어+조동사의 과거형+

   have+과거분사」의 형식

    If I had arrived there by two, I could have met him.

    (만일 내가 그곳에 2시까지 도착했더라면 그를 만날 수 있을 텐데.)


가정법미래      

    미래에 거의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일 혹은 상상하는 표현이다.「If+주어+should+동사원형, 주어+조동사의 현재형(과거형)+동사원형」형식

    If I should fail, I will try again. (만일 실패한다 할지라도, 나는 다시 해볼 것이다.)


    「주어+동사」포함하지 않고 2개 이상 단어가 모여 하나의 품사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

    The book on the desk (책상 위에 있는 책) / a nice watch (좋은 시계)


관사

    a(n), the를 관사라고 하는데 이들은 항상 명사 앞에 붙여서 쓰므로 마치 모자와 같다하여 관사라고 부른다.

    a house / an egg / the dog / the sky


감탄문

    문장으로 끝에 감탄부호(!)를 붙이며 기쁨슬픔놀람 등의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 What으로 시작하는 형태와 How로 시작하는 형태가 있다.

    What a tall girl she is!

    (그녀는 정말 키가 큰 소녀이구나!)

    How fast he runs!

    (그는 참 빠르게 달리는구나!)


과거분사

    「동사원형+-ed」형태를 원칙으로, 불규칙 동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한다. 명사를 앞, 뒤에서 수식하며 완료나 수동의 의미를 담고 있다.

    The broken watch is mine.

    (그 부서진 시계는 내 것이다.)


과거진행형

    「was(were) + -ing」형태로 과거 어느 때의 진행 중인 동작과 반복을 나타낸다.

    It was snowing then.

    (그 때는 눈이 오고 있었다.)

    They were always drinking.

    (그들은 항상 술을 마셨다.)


과거완료

    「had+과거분사」의 형태로 과거 어느 때까지의 동작의 완료, 결과, 경험, 계속을 나타낸다.

    When we arrived, the bus had already started. (우리가 도착했을 때는 버스가 이미 떠난 후였다.)


가주어

    문장의 주어가 부정사 구이거나 절일 경우 문장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그 주어를 대신하여 it을 주어로 쓸 때 이때 it을 가주어라 한다.

    It is easy to learn English.

    (=To learn English is easy.)

    (영어를 배우는 것은 쉽다.)


관계부사

    「접속사 + 부사」의 구실을 하여 뒤의 문장을 앞의 선행사와 연결시킨다. 따라서 관계부사가 이끄는 절은 형용사절이 된다.

    That is the house where he lives.

    (저곳이 그가 살고 있는 집이다.)


고유명사

    사람 이름, 지명, 천체의 이름, 요일 이름 따위의 고유한 이름을 말하며, 첫글자는 항상 대문자로 쓰고 원칙적으로 관사를 붙이지 않는다.

    London is the capital of England.

    (런던은 영국의 수도이다.)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대명사의 역할을 동시에 하면서 한 문장을 앞 문장의 명사나 대명사에 연결시켜주는 구실을 하는 낱말이다.

    This is the boy who showed me the way.

    (이 아이가 내게 길을 가리켜 준 소년이다.)


간접의문문

    「의문사+주어+동사」의 형태로 의문사로 시작하는 의문문이 다른 글의 일부가 되어 절로 이룰 때 이것을 간접의문문이라고 한다.

    I don't know what this is.

    (나는 이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 ㄴ ]


능동태

    ‘~이 …를 어떻게 하다’라고 주어가 목적어에게 행위를 가하는 문장을 능동태라고 한다.

    Everybody loves her.

    (누구나 그녀를 사랑한다.)



[ ㄷ ]


동사

    사람, 사물의 움직임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말. 문장 속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양으로 변화하며 여러 가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모든 품사 중에서 핵심이 된다.

    cf. be동사 / 일반동사 / 조동사


독립분사구문

    분사 구문의 의미상 주어와 문장의 주어가 다를 경우 오해를 피하기 위해 분사 구문의 주어를 생략하지 않고 분사 앞에 두는데, 이것을 독립분사구문이라고 한다.

    It being fine, we went out for a walk.

    (날씨가 좋았기 때문에 우리는 산책 나갔다.)


독립부정사

    보통 문장의 앞부분에 쓰여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부사구 역할을 한다. 대부분 관용적인 표현이 많다.

    To tell the truth, I don't like her.

    (사실을 말하면, 나는 그녀를 좋아하지 않아.)


단순미래

    ‘~할 것이다’라고 미래의 예정 ․ 상상을 나타내는 미래로서 말하는 사람의 의지와 상관없이 단순히 미래에 일어날 일을 말할 때 사용하는 시제이다.

    It will become clear tomorrow.

    (내일은 날씨가 갤 것이다.)


동사원형

    동사의 기본형으로 조동사 뒤에 쓰이거나, 명령문의 동사로 사용한다.

    I can speak English.

    (나는 영어를 말할 수 있다.)


대명사  

    명사 대신하여 사람, 동식물, 사물을 가리키는 말이다.

    cf. 인칭대명사 / 지시대명사 / 부정대명사 / 의문대명사 / 관계대명사


대동사

    앞에 나온 동사(구)를 반복적으로 나오는 것을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

    You play the piano as well as I do.

    (너는 나만큼 피아노를 잘 친다.)


동명사

    「동사원형+-ing」형태로 동사가 형태를 바꾸어 명사 역할을 한다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다.

    동사의 성질을 그대로 지니고 있으므로 그 자체의 목적어, 보어, 수식어구를 취한다.

    We enjoyed swimming in the pool.

    (우리는 수영장에서 수영하기를 좋아했다.)


도치

    문장은 일반적으로 「주어+동사+목적어+보어」의 어순이 되는데 이와같은 어순에서 동사나 목적어 ․ 보어 따위가 주어 앞에 놓이는 것을 도치라고 한다. 의문문 ․ 감탄문이 그 대표적 예인데, 평서문에서도 도치가 되는 경우도 있다.

    There is a bird in the cage.

    (새장 속에 새가 한 마리 있다.)


단어

    문법상의 일정한 뜻과 구실을 하는 말의 최소 단위를 말한다.

    a, b, c...


등위접속사

    낱말과 낱말, 구와 구, 절과 절을 동등한 관계로 연결시켜주는 구실을 하는 말

    You and I are friends. (너와 나는 친구다.)

    The sun set, and the moon rise.

    (해가지고 달이 떴다.)



[ ㅁ ]


모음

    알파벳 26자 중 a, e ,i ,o ,u의 글자


문장

    어떤 생각이나 느낌을 글자로 나타낸 것. 단어로 구성되며 일정한 규칙과 순서에 따라 배열되어 하나의 완전한 의미를 나타낸다.


명사절

    접속사, 의문사,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주어+동사」로 문장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로 쓰이는 것

    My wish is that my son will become a doctor. (내 소원은 아들이 의사되는 것이다.)


문장 요소

    문장을 이루는 데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주요소(주어․동사․보어․목적어)와 이 주요소를 꾸미는 어구를 말하는 수식 요소가 있다.

    Beautiful flowers come out in spring.

     (수식어)  (주어)   (동사)   (수식어)

    (아름다운 꽃들이 봄에 핀다.)


문장의 형식

    동사의 종류에 따라 문장을 5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이것을 문장의 5형식이라 한다. 1형식은 「주어+동사」, 2형식은 「주어+동사+보어」, 3형식은「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은「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 5형식은「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로 구성된다.

    Father smokes. <1형식>

    (아버지는 담배를 피운다.)

    Father is old. <2형식>

    (아버지는 늙었다.)

    Father likes music.<3형식>

    (아버지는 음악을 좋아한다.)  

    Father bought me a watch. <4형식>

    (아버지는 내게 시계를 사주셨다.)    

    Father made me happy. <5형식>

    (아버지는 나를 기쁘게 해 주셨다.)   


목적어

    ‘~을, ~에게’라는 뜻으로 동사가 나타내는 동작의 대상이 되는 말

    I have a ball. (나는 공을 갖고 있다.)


미래진행형

    동사의 형태가 「will be+-ing」의 동사 형태로 미래 어느 때의 진행 중인 동작을 나타낸다.

    She will be working this time tomorrow.

    (그녀는 내일 이맘때는 일하고 있을 것이다.)


명령문

    명령, 요구, 금지, 희망 등을 나타내는 문장이며, 보통 주어 You를 생략하고 동사 원형으로 시작한다.

    Take your time. (천천히 하세요.)    

    Do be quiet. (조용히 해라.)


명사

    사람 또는 동식물, 유형무형의 사물을 일컫는 말이다. 명사는 크게 셀 수 있는 명사(보통명사, 집합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고유명사, 물질명사, 추상명사)로 나눌 수 있다.


물질명사

    일정한 형태가 없고 아무리 잘게 쪼개어도 그 성질이 변하지 않아 항상 같은 이름으로 불리우는 기체, 액체, 고체로 된 물질․재료․음식물 따위의 이름. 관사와 함께 쓰이지 않으며 단수와 복수의 형태가 같으며 수량을 나타낼 때는 그릇 혹은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를 이용하여 수량을 나타낸다.

    a glass of water (물 한 잔)         

    two cups of coffee (커피 두 잔)



[ ㅂ ]


보어

    ‘어떠어떠하다, 무엇무엇이다’의 뜻으로 동사의 뜻을 보충해 주는 말

    Tom is a student. (탐은 학생이다.)


부분 부정

    all, both, every가 부정문에 사용되면 일부만 부정하는 말이 되는데 이것을 부분 부정이라고 한다.

    All of my friends do not know it. (내 친구들 모두가 그것을 아는 것은 아니다.)

    cf. None of my friends know it. (내 친구들은 아무도 그것을 모른다.)


부정명령문

    금지를 나타내는 명령문으로 문장 앞에 Don't 또는 Never를 넣은 문장.

    Do not be idle. (게으름 피지 마라.)


분사구문

    때 ․ 이유 ․ 조건 따위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분사로 시작하는 부사구로 간결하게 나타내는 구문을 말한다.

    Seeing the dog, she ran away.

    (개를 보고 그녀는 달아났다.)


분사    

    동사, 형용사의 성질을 함께 지니고 있는 것으로「동사+-ing」형태인 현재분사와 「동사원형+ed 혹은 불규칙적인 것」형태인 과거분사가 있다.

    a sleeping dog (잠자고 있는 개)    

    a broken door (부서진 문)


부대상황

    분사구문의 표현의 한 가지 종류로 주절의 동작과 동시에 일어나는 2가지 동작과 동작이나 사건이 잇따라 일어나는 경우를 나타낸다.

    He ate breakfast, reading the morning paper. (그는 조간 신문을 보면서 아침을 먹었다.)

    Taking out a book, he began to read.

    (그는 책을 꺼내어 읽기 시작했다.)


부가의문문

    평서문이나 명령문 뒤에 덧붙이는「동사+주어」형식의 의문문 형태를 말한다. 상대방에게 동의를 구하거나 확인을 할 상황에서 사용한다.

    You don't like her, do you?

    (그 여자가 싫군요, 그렇죠?)

    Take a seat, will you?

    (자리에 앉아 주시겠습니까?)


빈도부사

    동사를 수식하여 그 동작이 얼마만큼 자주 행해지는가를 나타내는 부사. 빈도부사의 위치는 be동사 뒤, 일반동사 앞에 놓인다.

    always(항상), usually(일반적으로), often(종종), sometimes(때때로), never(결코∼않다)


부정대명사

    특정한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키지 않고 막연히 어떤 사람 ․ 사물 또는 수량을 가리키는 대명사

    some / any (몇몇, 약간), one (하나), other / another (다른), all (모두), both (둘 다),

    each (각자), either (둘 중 어느 하나), neither (둘 다 ~아닌)


복문

    「주어+동사」형태의 절이 둘 이상이고, 그 중 하나의 절이 의미상 주요한 절이 되고, 나머지 절이 그 절에 종속해 있는 문장

    I know that he is a coward.

      (주절)       (종속절)

    (나는 그가 겁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부사절

    「접속사+주어+동사」형태의 절이 문장 속에서 장소․시간․원인․목적․결과․조건․양보․제한 등의 의미로 부사 역할을 하는 절

    Please knock before you come in. (들어오기 전에 노크하세요.)

    As far as I know, he has not come. (내가 아는 한, 그는 아직 오지 않았다.)


비교급

    형용사나 부사의 그 성질 ․ 정도 따위가 다름을 나타낼 때 어형 변화를 하는데 원급, 비교급 최상급으로 변화한다. 비교급은 ‘더 ~한, 더 ~하게’의 뜻으로 원급에 -er를 붙이는 규칙 변화와 그렇지 않은 불규칙 변화가 있다.

    long - longer - longest

    tall - taller - tallest         

    good - better - best

    many - more - most


부정관사

    ‘부정’이라는 말은 ‘(여러 개 중에서)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는 뜻이므로, 부정관사는 ‘여러개 중에서 아직 정해지지 않은 어떤 것 하나’를 뜻한다. 부정관사는 a 또는 뒤에 오는 단어의 첫 발음이 모음일 때 an을  사용한다.

    a book / an orange


부정사

    ‘(품사가) 아직 정해지지 않은 말’이라는 의미로 'to+동사원형'의 형태가 일반적이지만, to가 없는 부정사도 있다. 부정사는 동사 본래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자체의 목적어, 보어, 수식어구를 취하며 문장 속에서는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역할을 한다.

    I have no friends to help me.

    (나는 나를 도와줄 친구가 아무도 없다.)


불완전타동사

    문장의 5형식을 만드는 동사로「주어+동사+목적어+보어」로 나타내며 목적어의 상태 ․ 동작 따위를 나타내는 목적보어를 취해야만 완전한 의미를 나타내는 동사.「목적어=목적보어」의 관계가 성립함을 유의한다.

    I think him honest.

    (나는 그가 정직하다고 생각한다.)

    She saw two boys fighting. (그녀는 두 소년이 싸우고 있는 것을 보았다.)


불완전자동사

    문장의 2형식을 만드는 동사로 '주어+동사+보어'로 나타내며 ‘~이 어떠하다’라는 동사의 뜻을 보충해 주는 보어를 취할 때 완전한 의미를 나타내는 동사.「주어=주격 보어」의 관계가 성립함을 유의한다.

    She is beautiful. (그녀는 아름답다.)

    Her son became a good doctor. (그의 아들은 훌륭한 의사가 되었다.)


부사

    동사 옆에 있는 말을 뜻하며, 기본적으로 동사를 꾸미는 역할을 하고, 더 나아가 형용사, 다른 부사, 문장 전체 등을 꾸며준다.

    quickly (빨리), very (매우), early (일찍)

    

보통 명사

    하나씩 구분할 수 있는 일정한 모양이 있는 사물을 나타내는 이름

    chair (의자) / cat (고양이) / computer (컴퓨터)


비인칭 주어

    it이 앞에 나온 사물을 나타내는 단수 명사를 가리키지 않고 시간 ․ 거리 ․ 요일 ․ 명암 ․ 날씨 등을 나타낼 때 문장의 주어로 it을 사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It's ten o'clock now. (지금은 10시다.)



[ ㅅ ]


3인칭

    ‘나, 우리(I, we)’와 ‘너, 당신(you)’을 가리키는 1, 2인칭을 제외한 ‘그 사람, 그것(he[she], it 따위)’을 가리키는 모든 대상.

    he / she / it / they


3형식

    문장의 형태가「주어+동사+목적어」의 형식으로 이루어진 문장

    I         like    apples.

    (주어)    (동사)  (목적어)

    (나는 사과를 좋아한다.)


3인칭 단수

    나(우리)의 1인칭과 너(너희)의 2인을 제외한 3인칭의 모든 대상물 중 하나 또는 한 사람

    he, she, it, Yumi, my sister 등등


시제일치

    주절의 시제와 종속절의 시제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주절의 시제가 과거시제일 경우 종속절의 동사 시제를 과거형으로 하는 것을 시제 일치라고 한다.

    He knew that he was weak.

    (그는 자기가 약하다는 것을 알았다.)


상관접속사

    낱말과 낱말, 구와 구, 절과 절을 연결하는 말로 전후 2개의 요소가 짝이 되어 쓰이는 접속사이다.

    Both you and he are wrong.

    (너도 그도 틀렸다.)

    She can speak not only English but also French. (그녀는 영어뿐만 아니라 프랑스어도 말할 수 있다.)


4형식

    2종류의 목적어, ‘~에게’라고 하는 간접목적어와 ‘~을’이라고 하는 직접목적어를 가진 문장.「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의 형태로 이루어진 문장.

     I      gave    her   an orange.

    (주어)  (동사)   (간목)   (직목)

    (나는 그녀에게 오렌지를 주었다.)


수여동사

    '누구에게 ∼을 …하다'이라는 의미를 지닌 동사로 4형식을 만들며, '∼을 누구에게'로 목적어의 위치를 바꾸면 '누구에게' 앞에 전치사 to, for, of를 사용한다.

    She gave me some money.

    (그녀는 내게 약간의 돈을 주었다.)

    =She gave some money to me.

    (그녀는 약간의 돈을 내게 주었다.)


수량형용사

    수, 양, 정도등을 나타내는 형용사를 의미한다. many, much, few, little처럼 막연히 수나 양이 많고 적음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one, two와 같이 일정한 수를 나타내는 형용사가 있다.

    Are there many eggs in the box? (상자 속에 달걀이 많이 있나요?)


선행사

    접속사와 대명사의 역할을 하는 관계대명사 혹은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하는 관계부사가 수식하는 앞 문장의 명사나 대명사를 말한다.

    That is the lady who came to see me yesterday. (저분이 어제 나를 찾아오신 부인이다.)

    I don't know the time when he came home. (나는 그가 집에 돌아온 시간을 모른다.)


사역동사

    '∼에게 ∼를 시키다'라는 의미를 가진 동사로 let, make, have 등이 있다.

    I had my brother clean the floor.

    (나는 동생에게 마루를 청소시켰다.)


  

    명사 혹은 대명사의 단수와 복수를 의미한다.


선택의문문

    2개 이상 중에서 어느 쪽인가를 묻는 의문문을 선택의문문이라 하며, Yes 혹은 No를 사용하여 대답을 할 수 없다.

    Shall we go by bus or train?

    (우리 버스로 갈까, 기차로 갈까?)

     - By train. (기차로.)


생략

    앞에 나온 어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그리고 관용적으로 「주어+be동사」를 생략하는 경우가 있다.

    Tom has three brothers, and I have two (brothers). (탐은 형제가 셋 있고 나는 둘 있다.)

    When (I was) a boy, I used to swim in the river. (나는 소년 시절에 그 강에서 수영을 하곤 했다.)


소유격

    ‘~의’ 뜻으로 명사의 소유격은 명사+'s로 나타내며 인칭대명사는 소유격이 표현이 따로 있다.

    Jane's friends (제인의 친구들) / my / your / his / her / their


셀 수 있는 명사

    일정한 모양을 갖추고 있고 보통명사와 사람, 사물의 집합체를 나타내는 집합명사가 셀 수 있는 명사이다.

    dogs / books / families / peoples


수식어

    꾸며주는 말을 나타내며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와 동사와 형용사를 꾸며주는 부사가 있다.

    beautiful girl / an hour before / five years ago


셀 수 없는 명사

    일정한 모습을 갖추고 있지 않은 물질명사와 머릿속 생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추상적 개념의 추상명사 그리고 사람과 사물의 고유한 이름을 나타내는 고유명사가 셀 수 없는 명사이다.

    water / gold / happiness / peace / Korea / March / the Pacific

수동태

    「be동사+과거분사」의 형태로 목적어를 주어로 삼아 ‘~되어지다’ 혹은 ‘~되어 있다’의 의미로 행위를 받는 문장으로 나타내는 것을 수동태라고 한다.

    She is loved by everybody.

    (그녀는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는다.)

서수

    순서를 나타내는 수를 가리키는 말.

    first (첫 번째), second (두 번째)


시제

    동사가 나타내는 동작 또는 상태가 일어나는 때에 따라 여러 형태를 취하는데 이것을 시제라고 하고 크게 기본시제(현재, 과거, 미래), 완료시제(현재완료, 과거완료, 미래완료),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으로 나눌 수 있다.

    I write a letter. (현재)

    I wrote a letter. (과거)

    I will write a letter. (미래)

    I have written a letter. (현재완료)

    I had written a letter. (과거완료)

    I will have written a letter. (미래완료)

    I am writing a letter. (현재진행)

    I was writing a letter. (과거진행)

    I will be writing a letter. (미래진행)

    I have been writing a letter. (현재완료)

    I had been writing a letter. (과거완료)

    I will have been writing a letter.(미래완료)



[ ㅇ ]


1형식

    「주어+동사」형식으로 이루어진 문장. 단, 동사는 부사나 부사구의 수식을 받을 수 있다.

    She came here to see me.

    (그녀는 나를 만나러 이곳에 왔다.)


2형식

    「주어+동사+보어」형식으로 이루어진 문장.

    They are my classmates.

    (그들은 내 반 친구들이다.)


1인칭

    ‘나, 우리’로 말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

    I, we


2인칭

    ‘너, 당신’으로 듣는 상대방을 가리키는 말

    you


의미상 주어

    to부정사는 동사의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용상 주어가 필요하다. 이를 의미상 주어라고 하고「for+목적격」으로 나타낸다.

    그러나 형용사가 사람의 성격을 나타낼 때 「of+목적격」을 사용한다.

    It is difficult for her to read this book.

    (그녀가 이 책을 읽는 것은 어렵다.)

    It is kind of you to invite me to the party.

    (저를 파티에 초대해다니 친절하시군요.)


5형식

    「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형식으로 이루어진 문장

    My dog makes me happy.

    (내 개가 나를 행복하게 만든다.)


의문문

    의문을 나타내는 문장을 의문문이라 하며, 형식은 「동사+주어」이다. 단순한 의문 외에 요구, 간청, 권유 등을 나타내기도 한다.

    Did you like the book?

    (그 책을 좋아했나요?)


의지미래

    주어의 강한 의지나 고집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이며, 조동사 will을 사용한다.

    He will always have his own way.

    (그는 늘 제멋대로 하려고 한다.)


완료부정사

    to부정사는 동사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완료 형태가 있다. 「to+have+과거분사」의 형태로 동사보다 시제가 앞선 때를 나타낸다.


인칭

    ‘나와 우리’를 포함하는 1인칭과 ‘너와 당신’을 가리키는 2인칭, ‘그사람, 그것을’ 가리키는 3인칭이 있다.


완료시제

    완료는 말 그대로 상황이나 동작이 끝난 것을 말한다. 현재완료는 과거에 시작된 것을 현재로 완결하여 말하는 시제이고, 과거완료는 대과거(과거의 기준 시점 이전의 과거)에 시작된 것을 과거로 완결하여 말하는 시제이다.

    I have just finished my homework.

    (나는 방금 숙제를 끝냈다.)    <현재완료>

    I had heard of her once before I met her.                          <과거완료>

    (나는 그녀를 만나기 전에 한번 그녀에 관해 들은 적이 있다.)

       

원급

    형용사나 부사의 그 성질 ․ 정도 따위가 다름을 나타낼 때 어형 변화를 하는데 원급, 비교급 최상급으로 변화한다. 원급은 다른 것과 비교하지 않는 형용사․부사 원래의 형태를 말한다.

    long - longer - longest

    tall - taller - tallest         

    good - better - best

    many - more - most


의문사

    의문나는 것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사용하는 말을 가리킨다. 즉, 누가(who), 언제(when), 어디서(where), 무엇을(what), 왜(why), 어떻게(how) 했는가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질문할 때 쓰는 말이다.

    Who is she? (그녀는 누구지?)

    What are you looking for?

    (너는 무엇을 찾고 있니?)


완전자동사

    목적어나 보어가 없어도「주어+동사」만으로 완전한 문장의 뜻을 가질 수 있는 동사. 1형식 문장을 만드는 동사이다.

    Father smokes. (아빠는 담배를 피운다.)


의문형용사

    what과 which가 명사 앞에 위치하여 의문사와 형용사 역할을 동시에 할 경우 의문형용사라 한다.

    What day is it today?

    (오늘 무슨 요일입니까?)

    Which picture do you prefer, this or that?

    (이것과 저것 중 어느 그림이 더 좋으냐?)


의문부사

    때(when), 장소(where), 방법 및 상태(how), 이유(why)를 묻는 의문사를 가리키는 말


완전타동사

    보어 없이도 목적어만으로 완전한 뜻을 갖추는 동사. 3형식 문장을 만드는 동사

    She opened the door.

    (그녀는 문을 열었다.)


원형부정사

    to가 붙지 않은 부정사를 말한다. 지각동사나 사역동사의 목적보어로 주로 쓰인다.

    I saw two dogs fight.

    (나는 두 마리 개가 싸우는 것을 보았다.)

    Let him come in.

    (그를 들어오게 하라.)


일반동사

    am, are, is의 be동사를 제외한 동사를 가리키는 말.

    have (가지다) / study (공부하다)


이중소유격

    소유격은 a(n), the, this, that, any, every, some, no 따위와 나란히 사용할 수 없기에  「of+소유대명사」의 형태로 나타낸다 이것을 이중소유격이라고 한다.

    a friend of Tom's (탐의 한 친구)


인칭대명사

    주로 사람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명사 대신 쓰는 말.

    I / my / me / mine



[ ㅈ ]


지시대명사

    this(these), that(those)처럼 사물 또는 사람을 가리키는 대명사.

    This is a very exciting game!

    (이거 참 흥미진진한 경기구나!)

    Are these your friends?

    (이 사람들은 당신의 친구들입니까?)


자음

    모음 a, e, i, o, u를 제외한 나머지 영어 문자.


정관사

    정해진 것을 가리키는 관사이다. 그러므로 영어의 정관사 the는 말하는 사람끼리 서로 같은 명사를 가리킬 때 그 명사 앞에 쓰는 말이다.

접속사

    ‘이어주는 말’이라는 뜻으로 단어와 단어, 구와 구, 절과 절,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and, but, or, so


주어

    주인이 되는 말이라는 뜻으로, 문장에서 행동의 주체가 되는 말을 뜻한다.

    She is a beautiful woman.

    (그녀는 아름다운 여성이다.)


주격보어

    주어를 보충 설명하는 말.

    It is an apple. (이것은 사과이다.)


직접목적어

    수여동사에서 2개의 목적어 중 사물을 나타내는 것. 해석은 '~을(를)'로 한다.

    She give me a book.

    (그녀는 내게 책을 준다.)    cf. 간접목적어


직접 화법

    사람의 말을 “”(인용부호)를 이용하여 말한 그대로 전달하는 것

    Tom said, "I am happy."

    (탐은 “나는 행복해”라고 말했다.)


지각동사

    신체 기관을 통하여 느끼는 의미를 나타내는 동사이다. 

    see (보다), hea r(듣다), smell (냄새 맡다)


조동사

    동사를 돕는 역할을 하는 말. 혼자서는 쓰일 수 없고 동사가 있어야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음. 동사만으로 나타낼 수 없는 가능, 미래, 의무 등의 의미를 갖게 하거나 의문문, 부정문 등을 적절하게 표현하게 한다.

    do, can, will, may, must, shall


집합명사

    사람이나 사물이 모여 이루어진 집합체를 나타내는 말. 집합체를 한 덩어리로 생각하면 단수 취급하지만, 집합체 개개인을 하나하나 따질 때는 형태가 단수이더라도 군집명사로 복수로 취급한다.

    family (가족) / people (국민)


재귀대명사

    인칭대명사의 소유격 또는 목적격에 -self 나 -selves를 붙여서 ‘~ 자신’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대명사를 재귀대명사라고 한다.

    my (나의) → myself (나 자신)

    our (우리의) → ourselves (우리 자신)

    

진주어

    부정사가 주어로 쓰일 때 주어 부분이 너무 길어 그 자리에 It을 쓰고 to부정사 이하를 문장 끝에 두는 형식에서 to 이하를 진주어라고 한다.

    To take a walk is good for health.

    It is good for health to take a walk.

    (산책을 하는 것은 건강에 좋다.)


재귀적 용법

    재귀대명사가 동사 또는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용법으로 주어의 동작이 자신에게 돌아오는 경우에 쓰인다.

    He killed himself with a pistol.

    (그는 권총으로 자신을 죽였다. → 자살했다)

    

전치사

    명사 ․ 대명사 앞에 놓여「전치사+(대)명사」형의 구를 만드는 낱말을 말한다. 전치사 뒤의 (대)명사를 전치사의 목적어라고 하고, 대명사의 경우에는 반드시 목적격을 써야 한다.

    He came to me. (그는 내게로 왔다.)

    She came to my house.

    (그녀는 내 집으로 왔다.)


준동사

    동사 본래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다른 품사의 구실을 하는 동사형을 준동사라고 한다. 준동사로 3가지 종류가 있는데 부정사, 동명사, 분사이다.



[ ㅊ ]


추상명사

    생각으로만 이해할 수 있는 추상적 개념을 나타내는 명사. 사람이나 동물의 성질․상태․동작 따위를 나타내는 명사를 말한다.

    health (건강) / kindness (친절)


최상급

    형용사나 부사의 그 성질 ․ 정도 따위가 다름을 나타낼 때 어형 변화를 하는데 원급, 비교급 최상급으로 변화한다. 최상급은 ‘가장 ~한, 가장 ~하게’의 뜻으로 원급에 -est를 붙이는 규칙 변화와 그렇지 않은 불규칙 변화가 있다.

    long - longer - longest

    tall - taller - tallest         

    good - better - best

    many - more - most



[ ㅌ ]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to+동사원형’의 형태로 '~하는 것, ~하기‘의 뜻으로 문장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역할을 함. 

    To read books is interesting. <주어>

    It is interesting to read books.

    (책을 읽는 것은 재미있다.)

    She wanted me to stay with him. <보어>

    (그녀는 내가 자기와 함께 있어주기를 원했다.)

    He doesn't like to go out late at night.

                                    <목적어>

    (그는 밤 늦게 외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to+동사원형'의 형태로 ‘~할, ~해야 할’ 따위의 뜻으로 앞의 명사를 수식하는 부정사를 말한다.

    This is the woman to go there.

    (이 여자가 그곳에 갈 사람이다.)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to+동사원형'의 형태로 ‘~하기 위하여, ~하려고’ 따위의 뜻으로 부정사가 형용사, 동사, 부사를 수식하며 해석은 그 쓰임에 따라 각각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해석은 목적, 결과, 원인, 조건으로 한다.

    She came here to see you. <목적>

    (그녀는 당신을 만나기 위해 이곳에 왔다.)

    My grandmother lived to be ninety.<결과>

    (할머니는 살아서 90세가 되었다.)

    I was glad to see her again. <원인>

    (나는 그녀를 다시 만나서 기뻤다.)

    She must be a fool to say such a thing.                               <조건>

    (그런 말을 하니 그녀는 바보임에 틀림없다.)



[ ㅍ ]


품사

    말을 구별하는 것, 즉 말의 종류를 뜻한다. 영어에는 8가지 종류의 품사가 있다.

    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


평서문

    어떤 사실을 그대로 서술하는 문장.

    He is a student. (그는 학생이다.)

    He isn't a student. (그는 학생이 아니다.)


[ ㅎ ]


현재완료

    「have+과거분사」의 형태로 과거 어느 때부터 현재에 걸쳐 발생한 혹은 발생하고 잇는 동작, 상태를 나타내는 시제로 그 기준을 현재에 두고 있다. 용법으로는 완료, 결과, 경험, 계속을 나타내는 4가지 용법이 있다.

    I have just finished my homework. <완료>

    (나는 방금 숙제를 다 끝냈다.)

    I have lost my wallet. <결과>

    (나는 나의 지갑을 잃어버렸다.)

    I have never heard of such a thing.

                                     <경험>

    (나는 그런 것은 들어본 적이 없다.)

    He has been sick since last Monday.

                                     <계속>

    (그녀는 지난 월요일부터 계속 아프다.)

    

현재진행형

    「am[are, is]+-ing」의 형태로 현재 진행 중인 동작이나 상태가 현재 진행 또는 계속 중에 있음을 나타낸다.

    He is staying in Paris now.

    (그는 지금 파리에 머물고 있다.)


화법

    다른 사람의 말을 전달하는 방법을 화법이라고 한다. 사람의 말을 “”(인용부호)를 이용하여 말한 그대로 전달하는 직접화법과 전달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내용을 바꾸어 전달하는 간접화법이 있다.

    Tom said to me, "I saw her yesterday." ("나는 어제 그녀를 만났어.“라고 탐이 내게 말했다.)

    Tom told me that he had seen her the day before.

    (탐은 전날 그녀를 만났다고 내게 말했다.)


현재분사

    동명사와 같은 「동사원형+-ing」형태로 명사를 앞, 뒤에서 수식하거나 보어로 쓰인다. 진행이나 능동의 의미를 담고 있다.

     The smiling man is my father.

    (웃음 띠고 있는 남자가 나의 아버지이다.)


형용사절

    「접속사+대명사」의 역할을 하는 관계대명사와「접속사+부사」의 역할을 하는 관계부사가 이끄는 문장을 형용사절이라 한다.

    I've bought a camera which is made in Germany.

    (나는 독일에서 만들어진 카메라를 샀다.)

    Do you know the reason why the sky is blue? (하늘이 푸른 이유를 아느냐?)


형용사

    사람, 동식물, 사물의 성질, 상태 따위를 나타내는 말이다. 형용사는 명사대명사의 앞 또는 뒤에서 그 명사를 직접 수식하거나, 보어로 쓰여 주어나 목적어의 성질, 상태를 설명해준다.

    This is an interesting book.

    (이것은 재미있는 책이다.)

    This book is interesting.

    (이 책은 재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