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듣기 연습 요령
듣기 실력 향상에 관심있는 중학생, 고등학생을 위한 글입니다. 다들 많이 아는 내용이겠지만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실제로 꾸준이 실천하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평소에는 신경을 쓰지 않다가 듣기시험이 있을 때만 잠깐 시간내서 문제만 좀 풀어보는 것으로 듣기 공부를 끝내지 않나요? 문제도 대충 대화의 분위기, 알고 있는 몇 몇 단어들로 요령껏 대충 추측해서 풀지 않나요? 요령껏 공부하면 몇 문제 더 맞출 수 있을진 몰라도 듣기실력은 항상 제자리 걸음을 할 뿐입니다.
공부를 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뒤 늦게 후회하지 말고 지금부터 제대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없다는 건 핑계일 뿐입니다.
듣기는 언어공부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아이가 말을 하기 전 몇 년간 부모님, 주위 사람들에게서 계속 듣기만 합니다. 반복된 듣기를 통해 사물의 이름, 행동을 표현하는 언어 등을 익히게 되고 어느 정도 인지적 수준이 되면 자연스럽게 말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영어의 경우도 언어이기 때문에 듣기를 많이 하면 자연스럽게 말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 당연하지만 우리의 경우 대부분은 일상생활에서 영어에 노출되는 시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하기 힘든 환경에서 단순히 듣기만으로는 말하기 실력을 키운다는 것은 천재가 아닌 이상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이지만 10년 이상의 영어학습에도 말문이 잘 트이지 않는 이유가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듣기학습의 부재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학교 영어교육에 문제가 있다고 하지만 자신의 잘못을 남에게 돌리는 것 뿐이죠... 학교 또는 학원에서 하루 2~3시간 영어를 배운다 하더라도 스스로의 시간을 가지고 끈기 있게 노력하지 않으면 절대 영어 실력은 늘어날 수가 없습니다. 학교와 학원에 지쳐 시간내기가 어렵다면 학원 시간을 줄여서라도 꼭 자기만의 학습 시간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영어듣기 공부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중의 하나가 받아쓰기입니다. 자기가 들은 내용을 어느 정도 받아적는 연습이 되면 듣기 뿐만 아니라 나아가 말하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나름대로의 좋은 방법들이 많겠지만 제 경험상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배우는 우리나라에서는 인위적으로 듣기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시키고 듣기 공부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무작정 받아쓰기를 하는 것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의미를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므로 평소에 영어 단어, 숙어, 연어 등을 꾸준히 학습하면서 받아쓰기를 해야만 합니다. 받아쓰기를 하는 경우 적어도 70% 이상은 받아적을 수 있어야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고 어느 정도 성취감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단 10분이라도 시간을 내서 단어나 숙어를 많이 써보고 암기하려고 노력해 보세요.
제가 생각하는 효과적인 받아쓰기 공부 순서을 소개하겠습니다.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되면 꼭 실천해 보세요.몇 개월 꾸준히 끈기를 가지고 실천한다면 듣기는 물론, 말하기, 문법, 읽기, 쓰기 등 영어의 모든 분야의 실력이 좋아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1.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학습자료 선택하기
듣고 무슨 의미인지 100% 파악이 되는 자료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하며 너무 어려운 자료의 경우도 쉽게 포기하게 만들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반드시 자신의 수준보다 약간 어려운 학습자료를 선택하세요.
초보자의 경우 간편하게 구할 수 있는 것이 듣기평가기출자료인데 대화문이나 담화문의 길이가 비교적 짧아 적은 시간을 투자해서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훌륭한 받아쓰기 학습자료가 됩니다. 돈을 들여 교재를 구입하지 말고 무료로 구할 수 있는 자료들을 활용하세요.
2. 내용 듣고 문장의 억양, 의미 파악하기
하루 30분이라도 받아쓰기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기출듣기문제를 활용하는 경우 우선 한 문항의 음성파일을 3~4번 들으면서 대화의 내용을 파악해 보세요. 무슨 말인지도 모르고 받아쓰기를 하는 것은 소용없습니다.
그리고 몇 번 반복해서 듣는 동안 각 문장의 억양도 파악해 보세요. 영어는 리듬을 가진 언어이기 때문에 문장 속에서의 음의 높낮이를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의미를 파악할 때는 의미단위로 끊어서 문장 순서대로 이해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히 직청직해라고 하는데 좀 긴 문장의 경우 중간 중간에 잠시 쉬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잘 듣고 끊어서 이해를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말 순서가 아닌 문장의 순서대로 의미단위를 끊어서 이해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직청직해하는 습관을 들이면 당연히 독해를 할 때 직독직해하는 습관도 자연스럽게 생기게 되며 한결 문장이나 내용을 이해하기가 쉬워질 것입니다.
예) I went to school / by bus / yesterday.
[나는 학교에 갔다 / 버스를 타고 / 어제.]
이 때 주의할 점은 모두 들은 다음 우리말로 이해하려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의미 단위 순서로 그 때 그 때 의미를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꾸준한 단어, 숙어 학습을 통해 단어, 숙어를 접했을 때 그 의미가 머리속에 바로 그려지도록 노력을 많이 해야 합니다.
3. 받아쓰기 하기
내용 파악이 끝나면 음성파일을 5번 ~10번 정도 반복해서 들으면서 대화문, 또는 담화문 전체를 받아적어 보세요. 절대 중간에 대본을 확인해서는 안 됩니다. 모르는 단어가 나오더라도 발음으로 추측해서 스스로 적어보세요.
100% 맞지 않더라도 모든 대화문 또는 담화문의 문장을 모두 다 받아 적을 때까지 반복하세요.
받아쓰기가 너무 힘들 경우 하루 1~2개의 지문만으로 부담없이 시작한 뒤 어느 정도 실력이 늘어나면 양을 늘이면 됩니다. 처음 부터 욕심을 가지고 많은 분량을 한다면 받아쓰기라는 학습방법이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간에 포기하기 쉽습니다.
받아쓰기를 할 때는 기본적인 발음규칙, 음운현상, 문법적 지식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위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익혀두면 받아쓰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검색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으므로 기본적이고 중요한 발음 규칙들은 꼭 학습하세요.
4. 확인하기
받아쓰기를 모두 끝낸 후 대본과 비교해 보고 틀린 표현, 단어는 자기만의 단어장 등을 만들어 정리해 두세요. 그런 후 단 10분이라도 시간을 내서 완벽하게 암기하세요.
시중에 판매하는 단어장으로 공부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렇게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이 만든 단어장을 보는 것과 자기가 공부한 내용에서 모르는 것을 발췌하여 자기가 직접 정리하면서 만든 단어장을 보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없을지라도 자기만의 단어장은 꼭 만들기를 권해 드립니다. 공부를 하면서 그 때 그 때 조금씩 정리하면 충분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단어, 발음기호, 영영뜻, 예문, 우리말 뜻을 정리하는 것이 좋으나 최소한 단어, 예문, 우리말 뜻은 꼭 정리하세요.
그렇게 정리한 뒤 잠자기 전 10분정도 투자해서 하루 10개라도 암기하세요. 그런 후 주말에 일주일간 암기한 것을 복습하세요. 단어나 숙어 때문에 영어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만 조금이라도 있다면 충분히 실천할 수 있고 단어, 숙어만 좀 되면 영어의 모든 분야를 공부하는 것이 한결 편해질 것입니다.
5. 대화문 암기하기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음성파일을 반복해서 들으면서 큰 소리로 따라해 보고 가능하면 대화문, 담화문 자체를 암기하려고 노력해 보세요.
물론 효과적인 받아쓰기만으로도 말하기 능력으로 연결되지만 소리를 내어 직접 따라해 보는 것이 말하기 실력 향상에 엄청난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간단하고 비교적 쉬운 학습자료로 몇 개월 꾸준히 공부한 뒤에 어느 정도 수준이 되면 뉴스, 드라마, 애니매이션, 영화 등의 컨텐츠를 활용해서 수준을 조금씩 높여 보세요.
꾸준히만 실천한다면 다음에 성장해서 따로 토익, 텝스, 토플 등 시험을 대비해서 따로 유형에 맞추어 듣기 공부를 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듣기공부를 꾸준히 하지는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대체로 영어듣기시험이 있는 기간에만 반짝 듣기문제만 좀 풀어보고 그것으로 공부를 끝내는 듯 합니다. 그렇게 대충 공부하면 대학, 취업 등에서 중요한 토익, 텝스 등의 영어능력평가 시험을 대했을 때 당황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그 때까서 또 유명 학원 강사의 강의 등을 통해 문제 푸는 요령을 익히면 어느 정도 점수를 받을 순 있겠지만 절대 실력은 향상되지 않으며 말하기로 발전되지 못합니다. 각종 영어능력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만 입이 잘 열리지 않는 이유 중의 하나가 점수를 높이기 위한 공부만을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어실력을 높이고 싶다면 오늘부터라도 받아쓰기를 시작해 보세요!
'영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12시제 완벽 훈련 (0) | 2010.07.29 |
---|---|
부사의 종류 (0) | 2010.07.29 |
영문법 12시제 간단정리 (0) | 2010.07.29 |
영어 문법의 필요성과 학습 방향 (0) | 2010.07.29 |
[구와절 - 구(句)란 ( 명사구, 형용사구, 부사구)] (0) | 2010.07.29 |